인간은 어떻게 더 큰 기쁨과 열정으로 자신의 삶을 살 수 있을까?
미스터 몰입과의 대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긍정심리학의 세계적 학자이자 'Flow' 이론의 창시자인 저자는 몰입이란 삶의 기술로서 어떻게 일, 놀이, 삶의 기쁨에 대하여 통합되고 행복을 느낄 수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저자는 여덟 살 때부터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라는 질문을 던졌다고 합니다. 왜야하면 2차 대전 후 모든 것이 붕괴되었고 가족은 헝가리에서 빠져나와 피난을 떠나야 해서 가족과 함께 망명자들과 수영소에서 산 경험 때문에 일찍 이런 의문이 생긴듯합니다.
완강한 규칙으로는 삶에서 많은 것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어떤 기쁨도 어떤 효율성도 이루지 못하지요. 오히려 생산적이고 훌륭한 일들은 언제나 틀림없이 즐거움과 연결되어 있으며 저는 항상 제가 해야 할 일이 어떤 식으로 저를 가득 채울지 생각했습니다.
당신의 성장과정이 어떠했고 당신이 부모 곁에서 나쁘거나 좋은 조건에서 자랐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당신은 자신의 삶을 하나의 예술 작품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한 특정한 외적조건이 충족될 필요는 없습니다. 제가 창조성에 대한 책을 쓰기 위해 자료를 수집할 때 천재들이 열악한 가정환경에서 자란 경우가 빈번하다는 점을 알고는 매우 놀랐습니다. 이들의 부모는 두 명 또는 한 명이 알코올중독자든가, 죽든가, 중병에 걸리고 , 극도로 가난했지요, 부모들은 그들에게 아무것도 해 줄 수가 없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그 열악한 환경에서 스스로를 구출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이 자신을 뜨겁게 매혹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킨 무언가에 몰두했기 때문입니다. 제가 인터뷰한 다른 부류의 예술가와 학자들은 항상 아이들을 고무시키고, 박물관이나 콘서트, 여행, 탐험에 데려가는 가정환경에서 자랐습니다. 그럼으로써 그들은 어렸을 때 기반 토대를 형성했고 모든 방면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재능을 펼칠 수 있었지요. 그들의 창조적인 창작력이 부모의 후원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극단적인 유년시절은 창조적인 인간을 탄생시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속하는 중간층의 경우 그렇지 않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편한 삶을 삽니다. 그들은 스스로 창조적인 충동을 발전시킬 정도로 불행하지 않으며 , 충분한 자극을 받지 않고 , 어떤 분야를 정말로 잘하는지 , 어디에 관심이 있고 흥미를 느끼며 영감을 받는지 발견할 만큼 충분한 기회가 없습니다. 그들이 살면서 대단한 것을 성취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요, 하지만 몰입의 경우 중간계층의 사람도 할 수 있죠, 당연히 청조적인 삶에서 몰입경험이 풍부하겠지요
우리가 정말로 좋은 일이라고 말하는 것
좋은 일이란 사람이 최선의 방식으로 가장 잘 해내는 일이라고 정의합니다. 그러니까 그것은 사회적 책임감에 부합할 뿐만 아니라 윤리적으로도 올바른 것입니다. 그런 다음 몰입의 차원이 추가됩니다. 이차원에서는 일하는 사람의 영혼이 따뜻해져서 그의 행위로 자신도 보상을 받습니다.
헤로도토스가 기아를 겪는 리디아 사람들에게 한일
리디아 지방에 기근이 들었고 리디아의 왕이 이를 극복할 계획을 궁리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백성에게 온종일 놀리기만 하도록 허락했습니다. 그럼으로써 배고픔을 잊도록 하기 위해서였죠. 그의 계획은 결실을 거뒀다고 전합니다. 리다아 사람들은 이렇게 해서 오늘날 우리도 아는 주사위놀이, 공놀이 같은 모든 놀이를 고안해 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배고픔을 잊었다는 것입니다
삶을 유희적으로 다가가기 위한 필수
자신에게 너무 매달리지 않을 것, 자신에 대해 계속 걱정하지 말 것, 다른 사람들에게 우스꽝스럽게 보일까 봐 불안해하지 않을 것입니다. 왜야하면 가령 만일 당신이 삶에서 유희적으로 행동하면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비웃고 미친 사람으로 여길 거라 생각한다면 당신은 스스로에 대해 웃을 수 없을 것입니다. 당신이 어떻게 하든 결국에는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진지하게 여기는 것이 몹시 중요할 테니까요. 만약 당신이 자신에게 확실성을 가지지 못하고 , 자신을 신뢰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들 앞에서 끊임없이 스스로를 방어하고 정당해야 한다면 당신은 세계와 유희적인 관계룰 성공적으로 맺을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당신은 늘 방어 상태이며 자기 주도권을 가지고 행동하지 않습니다. 자신을 여는 것 그것은 어떠한 경우든 우리가 몰입과 그로 인한 기쁨을 경험하기 위해서 세상과 유희적으로 교류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입니다. 또한 자신감과, 집중력 둘 중 하나가 부족하다면 당신은 세계와 유희적인 관계를 맺을 수 없습니다
행복이란 하는 일이 아니라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있다. 그러면 모든 것이 놀이가 될 수 있습니다. 무언가가 지루해지기 시작한다면 그것은 다른 일을 찾아 둘러보아야 한다는 가장 믿을 만한 신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