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 나는 왜 여기에 있는가?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어떻게 해야 나의 맡은 바임무에 최선을 다할 수 있는가? 얼핏 보면 이러한 질문들은 노화를 늦추는 데에는 아무 관련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이와 같은 질문들은 자기 자신에게 던져 보는 일은 당신의 정신과 육체를 새롭게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과정이다. 이를 통해 당신 스스로의 가치를 판단하는 내적 기준이 당신이 지금까지 쌓아온 명예와 사회적 위치와 재산 등의 정도에 두는 이기적인 자아에서 우주의 지성으로 짜인 의식의 에너지 네트워크로 옮겨가게 되고 결과적으로 당신의 육체와 정신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더 젊게 오래 사는 법 (디팩 초프라 ) 미 하버드 의학박사며,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의학자 1위, 심신상관의학의 창시자 인 저자는 인간의 신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쇠퇴할 수밖에 없는 생물학 기계가 아니라, 주변 환경에 따라 활발하게 바뀌는 에너지의 조직망이라고 합니다. 이 책에서는 양자역학과 아유르베다 의학을 접목시켜 심신의학이라는 새로운 분야를 창안하고, 마음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활용하여 몸의 병을 치유하고, 우리가 원하는 그 어떤 나이여도 변화가 가능하며, 그래서 이제 당신도 늙지 않는 1%의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자는 여기서 제시하는 여러 방법 들을 독자들이 실생활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도록 일부러 이 책을 간단하면서도 실용적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끝없이 젊음을 유지하는 행동이 결국 우리를 진정한 자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은 아닐까? 이러한 질문을 하는 사람들에게 우리는 심오한 현실세계에서 인간의 삶을 비롯한 모든 것은 놀이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다. 다시 말해 삶이란 자신을 찾기 위해 자신을 잃어버리는 우주의 숨바꼭질 게임인 것이다. 따라서 이런 놀이의 중심에 있는 우리 모두는 다 같은 존재이며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젊었든 늙었든 악이든 영웅이든 범죄자이든 성인이든 그런 것들의 여부는 중요하지 않다. 따라서 우리는 이 책에서 순수한 가능성의 영역인 심호한 정신세계야 말로 진정 당신의 본질이라는 사실을 일깨워 주고 싶다. 그것을 깨달음으로써 당신은 스스로 노화를 되돌릴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젊어지는 것은 당신의 본질을 깨달음으로써 얻어지는 부수적인 것에 지나지 않는다. 정신과 육체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정신적인 잠재력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그것의 근본 바탕이 되는 인간의 신체, 신경조직, 정신 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양자역학의 세계에서는 모든 것을 순수한 가능성이 있는 원천이며 , 고정된 사물이 없으며 단지 가능성 들만 존재한다. 따라서 이 영역에선 우리의 신체와 정신은 물론 물리적인 우주 또한 새롭게 만들 수 있다. 이런 점에 있어서 샹그리라( 젊음만 유지되는 지상낙원 )는 그런 가능성이 발현된 공간 중 하나로 시간과 장소를 초월하는 의식을 반영하고 있다. 반면 현재 우리 주변을 가득 채우고 있는 질병, 쇠퇴, 쇠약, 빠른 죽음이 일어나는 세계는 우리의 의식을 반영한다. 그러나 본문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관찰자가 느끼는 현실이 바뀌면 관찰자와 관찰 대상 또한 바뀐다. 즉 동일 인물일지라 하더라도 하나의 현실에서 관찰자는 또 다른 현실에서의 관찰자와 완전히 다른 것이다. 또한 관찰자가 바뀌지 않으면 관찰대상 역시 바뀌지 않는다. 여기서 관찰 대상이란 신체이며 관찰자란 우리의 의식 상태를 말한다. 식사 운동 약초를 통해서도 몸은 건강해질 수 있지만 무언가 구체적인 변화가 우리의 의식 속에서 일어나야만 실질적으로 젊어지는 일이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당신 즉 관찰자가 바뀔 수 있어야 당신의 신체가 바뀌고 세상에 대한 당신의 해석 또한 바뀔 수 있다. 이런 변화를 통해 당신은 노화는 선택이라는 사실을 마침내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양자 물리학의 5가지 주요 원칙,
1. 양자영역에서는 고정된 물체는 존재하지 않는다. 오직 가능성들만이 존재한다.
2. 양자영역에서는 모든 것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으로서 따로 떼어낼 수 없다.
3. 양자 이동은 양자역학의 한 특징이다. 양자 이동이란 공간이나 시간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되 그사이의 공간이나 시간을 뛰어넘는 능력을 말한다.
4. 양자 영역의 중요한 법칙중하나는 불확정성의 원리이다. 이것은 하나의 사건은 입자 물질인 동시에 파동 에너지이기도 하다는 원리로써 그것을 입자로 보느냐 파동으로 보느냐는 보는 사람의 생각에 따라 달려있음을 주장하고 있다.
5. 양자영역에서 하나의 사건을 만들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필요하다. 원자보다 작은 입자가 관찰되기 전에는 그것은 단지 가상의 입자로서 존재한다. 따라서 모든 사건은 관찰되기 전까지는 단지 가상적인 사건에 불과하다
우주의 모든 것에 기초가 되는 양자물리학은 당신의 신체와 정신 체계에도 당연히 똑같이 적용된다. 따라서 위의 양자 원칙은 신체와 노화를 바라보는 방식에도 적절히 활용될 수 있다.
인간의 신체를 양자 원칙에 대비하면
1. 인간은 단지 습관에 의해 고정돼 있는 물질적인 육체, 피지컬 바디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존재이다.
2. 인간의 신체는 우주 전체와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가령 당신이 건강하고 온전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을 때에는 마음이 탁 트임을 느끼는 반면 불편하거나 온전치 못한 상태에 있을 때에는 갑갑함을 느끼게 된다 이는 당신이 다른 세계와 단절되었다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3. 당신은 무언가를 인식하고 해석할 때 양자 이동을 할 수 있다. 즉 양자 이동을 통해서 물질적인 육체의 경험뿐만 아니라 이를 이루는 구조 까지도 바꿀 수 있다. 이를 테면 당신의 신체는 그 중간 나이는 거치지 않은 채 어떠한 생물학적 나이에서 다른 나이로 건너뛸 수 있다.
4. 우리의 신체는 입자와 같은 물질적인 성격과 파동과 같은 비물질적인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당신은 자신의 신체를 물질적인 것으로 경험할 수도 있고 에너지 변화 지성이 한테 섞여 있는 조직망으로 경험할 수 있다.
5. 당신이 경험하고자 하는 생물학적 나이를 결정하기 전에 당신을 자신이 어떤 생물학적 나이로든 마음대로 변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어떤 나이로 돌아가고자 하는 것은 바로 당신 자신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지금 자기 자신을 다른 모든 사물과 단절된 물질적인 존재로 여기고 있다면 당신의 노화과정을 거꾸로 되돌릴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스스로 걷어차는 우를 범하고 있는 것이다. 반면에 당신을 스스로를 다른 모든 사물과 상호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그래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대단한 존재라고 여기고 있다면 새롭고 멋진 기회와 행운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