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우리가 경험하는 현실이 우리의 생각이나 마음가짐으로 부터 비롯된다면 그것을 의식적으로 바꾸는 식으로는 금세 한계에 부딪치게 될수 밖에 없다. 우리는 존재 자체가 달라져야 한다. 낡은 세계관을 버리고 새로운 세계관을 정수리에 들이 부어야 한다. 그것이 풍요로움을 창조하는 마음에 기술을 진정으로 터득하는 길이다. 풍요로움 충만함은 원래부터 인간이 지닌 자연스러운 상태다. 우리는 이미 알고 있던 그 기억을 그져 되찾기만 하면 된다.
마음의 법칙 ( 디팩 초프라 ) 저자는 마음이 몸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사례와 연구를 통해 설명하며, 당신이 풍요로움에 원리를 알고 제대로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삶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와 행동은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변화하게 될것이라고 강조 합니다 이책은 긍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현실을 창조한다는 이치가 왜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종교가 아니라 새로운 관점일 뿐이라고, 그러니 믿으려고 노력하지 말고 그져 알아차리는 노력을 하라고 설명합니다.
현대 물리학에 따르면 물질의 궁극적인 근원은 물질이 아니다. 물질의 최소 단위는 원자인데 그 원자를 쪼개고 또 쪼개면 결국 물질이 아니라 정신이라고 밖에 볼수 없는 파동성 혹은 다른말로 경향성 밖에는 발견 할수 없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것은 관찰자의 관점에 따라 시공간에 위치성을 가지는 입자가 되었다가 파동이 되었다가 하며 성질을 이리저리 바꾸기 때문에 더더욱 물질로 규정할수 없는 특성을 보인다. 그 파동혹은 입자는 금에도 들어 있고 납에도 들어있다. 그러니까 만물을 이루는 근원은 동일하지만 그 파동의 충동, 혹은 자극에 경향때문에 겉으로 드러나는 물질적인 성질이 달라지는 것이다.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도 결국 자연 만물을 구성하는 요소와 다를바 없다. 철 인 칼슘 칼륨등 자연에 있는 요소가 어떻게 배열되고 결합하는 지에 따라 어떤것은 인간이 되고 ,어떤 것은 물고기가 되며 어떤 것은 히말리야산맥에 우뚝 솟은 기암괴석이 된다. 이것이 현대 물리학이 도달한 통일장 이론이다. 인도 고대철학에서 말하는 브라마 또는 순수 의식의 차원이다. 이런 위치로 보자면 우리가 사는 물질 세계는 모두 브라마, 또는 순수 의식이 천번 만화 하며 모습을 바꾼 결과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모두 하나의 신성에서 비롯된 신의 화연들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그 순수 의식속에 머물때 우리에게 무한한 풍요로움과 창조력이 생기는 것은 자명한 이치다. 왜야하면 모든 물질의 속성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어떤 충동 혹은 자극인데 그것은 가장 근원적인 순수 의식의 장, 다른 말로 통일장의 차원에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바로 디팩초프라가 이책에서 풍요로움을 창조하는 마음의 법칙으로 제시하는 원리다.
일곱가지 마음의 법칙
- 순수 잠재력의 법칙: 우리의 본질은 순수 의식이며, 온갖 가능성과 무한한 창조력의 장이다. 우리는 순수 의식과 연결되어 있으며, 그것을 통해 자신의 삶을 원하는 대로 창조할 수 있다.
- 줌(giving)의 법칙: 우리는 우주와 교환하는 존재이며, 우리가 주는 것은 우리에게 돌아온다. 우리는 아낌없이 주고 받음으로써 풍요와 행복을 누릴 수 있다.
- 업(業)의 법칙: 모든 행위는 에너지를 낳고 그 에너지는 우리에게 돌아온다. 우리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결과를 받아들이고, 올바른 선택과 행동을 함으로써 성공과 행운을 빚어낼 수 있다.
- 최소 노력의 법칙: 자연은 힘들이지 않고 수월하게 움직인다. 우리도 자연과 조화롭게 살면서, 적절한 시기와 상황에 맞추어 행동하면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얻을 수 있다.
- 의도와 욕망의 법칙: 의도와 욕망은 에너지이며, 그것은 실현될 가능성을 담고 있다. 우리는 의식적으로 자신의 의도와 욕망을 설정하고, 그것을 해방시키면서 실현되기를 기다릴 수 있다.
- 초탈(detachment)의 법칙: 초탈은 고정된 관념이나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 것이다. 우리는 자신의 의도와 욕망을 가지면서도, 그것에 얽매이지 않고 유연하게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두려움이나 불안감 없이 삶의 기적을 경험할 수 있다.
- 목적(dharma)의 법칙: 우리는 모두 특별한 재능과 목적을 가지고 태어난다. 우리는 자신의 재능을 발견하고 개발하며, 그것을 세상에 선사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게 기쁨과 축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
중요한 점은 풍요로움을 창조하는 에너지와 정보가 어떤 것인지 알고 그것에 부합하는 마음가짐을 갖고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한 자각이 의식속에 명확히 자리잡을 수록 삶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와 행동은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저절로 변하게 될 것이다. 모든 지식에는 그 자체의 고유한 힘이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풍요로움에 원리를 알고 제대로 인식하는 것만으로도 효과는 충분히 실현될것이다. 우리몸은 이원리를 받아들여 스스로 변화 시킬것이며 그 결과는 당신이 조급해 하지 않아도 곧 현실로 드러날 것이다. 물론 그것이 깜짝 쇼처럼 하루 아침에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시간을 두고 서서히 나타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