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생각은 무엇에 영향을 받는가( 생각을 읽는다 )

큰 소리로 힘차게 말하는 사람은 개방적이고 정직하고, 대화 중에 말을 가로채는 사람은 이기주의자이며, 목소리가 작은 사람은 운세가 약하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표현할 때는 "나 "로 시작하는 문장을 쓰고, 명확하고 정직하게 소통하는 것은   좋은 인간관계를 위한 필수요소라고 말합니다.

 

생각을 읽는다 [ 토르스텐 하베너]  멘탈리스트가 쓴 이 책은 신체언어나 언어적 신호를 통해 상대방의 생각이나 감정을 파 악하고  , 말하지 않아도 상대방의 생각을 알아내며,  당신의 생각을 분명하게  조정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는 세계 각국에서 공연을  통해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탄과 찬사를 받은 100만 베스트셀러 저자입니다

자신의 신체언어가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어떻게 하면 자신감 있고 긍정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는지, 어떻게 하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말하고, 상대방의 신체언어를 읽는 방법, 상대방의 거짓말을 감지하는 방법, 상대방의 관심과 호감을 얻는 방법, 상대방과의 대화를 원활하게 하는 방법 등과, 가족이나 연인과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신체언어로 해결하는 방법, 서로의 감정을 잘 표현하고 이해하는 방법, 사랑과 우정의 차이를 구별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려줍니다.

 

저자는 몸짓 하나로 원하는 직장에 들어가고 싶은 방법을 알고 있는가? 인정받기 위해 상사한테 해야 할 행동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은가? 등의 질문을 던지면서, 몸의 자세와 행동이 생각과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파워 포즈라고 부르는 몸을 꼿꼿이 펴고 팔꿈치를 보이게 하는 자세는 즉각적인 효과를 낸다고 합니다. 이런 자세를 취한 지 불과 1분 만에 테스토스테론 (자신감 호르몬) 수치가 올라가고, 코르티솔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가 내려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2분 만에 어떠한 위험도, 어떠한 스트레스도 이겨낼 수 있다는 마음까지 생겨난다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레스 포즈라고 부르는 몸을 움츠리고 팔꿈치를 숨기는 자세는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올리고, 자신감 호르몬 수치를 내리게 한다고 합니다. 이런 자세를 취하면 상대방에게도 부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눈의 움직임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신호라고 합니다.  눈이 오른쪽 위로 움직이면 상상하고 있는 것이고, 왼쪽 위로 움직이면 기억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즉, 오른쪽 위로 눈이 움직이면 거짓말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입술의 모양도 거짓말을 탐지하는 신호라고 합니다.  입술이 얇게 짜이거나, 입꼬리가 아래로 향하거나, 입술을 깨물거나, 혀를 내밀거나, 입술을 핥거나 하는 행동들은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손가락의 동작도 거짓말과 관련된 신체언어라고 합니다. 손가락으로 머리카락을 만지거나, 귀를 만지거나, 코를 만지거나, 목덜미를 만지거나 하는 행동들은 거짓말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 자세를 바꾸어 보라. 단 2분이면 된다. 그러면 당신의 생각과 감정이 다른 방향으로 흐를 것이다.  자세를 바꾸라는 이 단순한 문장은 수년간 내 공연과 강의의 기초가 되어 왔지만 아마 처음 에는 따라 하기가 너무 쉬워서 오히려 낯설게 들릴 것이다.  지금 의자에 앉아서 이 책을 읽고 있는가 그러면 지금 당신의 자세는 어떤가 , 편안하고 힘을 뺐는가. 아니면 기압이 잔뜩 들어가고 긴장하고 있는가. 당신이 자세에 대해 더 자세히 생각하고 동시에 다른 자세로 바꿔 본다면 지금과는 다르게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의자에 앉아서 몸을 최대한 웅크리고 어깨를 잔뜩 올리고 눈에 힘을 준채 아래를 내다보면서 자유롭고 편안하고 긴장이 풀린 기분을 느껴보라 , 절대 할 수 없을 것이다.  자, 주목해 보자  생각이 자세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근본적으로 자세가 생각을 조절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려고 한다. 요약하면 자세는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당신 삶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기 때문에 행동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한 재미를 넘어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우리는 다른 사람의 비언어적 태도가 어떤가에 따라 그 사람을 평가한다 우리 자신의 신체 언어가 상대방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아는가 그건 더 어렵다 중요한 것은 비언어적 신호는 일방통행이 아니라 모두 양방통행이라는 점이다. 여기서 내가 아주 중요하게 생각한 기본 원칙이 나온다 다름 아닌 모든 힘은 내면에서 나온다라는 것이다.  이문장은 몸의 자세가 바뀐다는 의미 그 이상을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해 생각의 결과가 몸으로 표현된다는 것이다. 이런 사실에 기인해서 또 하나의 기본 원칙을 소개하겠다.  "서로 넘지 못할 경계는 없다", 이다.  몸과 마음이 각각의 분야에서 경계를 두고 따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끼친다는 얘기다. 신체언어로 다른 사람에게 신호만 보내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보낸다고 보면 된다 생각이 억지로 감정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감정이 생각이 결과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생각에 영향을 주는 것은 정확히 무엇일까 답을 알면 당신도 기뻐할 것이다. 그것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우리가 생각하는 방향은 우리의 감정을 결정하고 우리의 견해를 나아가 우리의 자세까지도 결정한다. 어떤 상황에 직접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떻게 받아들이는가는 우리 손에 달려있다. 상황에 대한 각자 어떻게 생각하는가 하는 방법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상황에 직접영향을 줄 수는 없다 다시 말해서 협상의 열쇠는 온전히 당신 손에 있다  그게 바로 당신의 인생이니까. --

 

 

생각을 읽는다 책표지

 

우리의 몸은 묵비권을 행사할 수 없다,  표정과 몸짓은 자신도 모르게 나타난다. 그때 진정한 생각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모든 힘은 내면에서 나온다 , 자세는 생각을 변화시키고 생각은 감정의 방향을 조정하며 감정은 자세와 행동을 변화시킨다.   억지로라도 자신감 포즈를 취하라!  지금 이포스팅을 읽고 있으신 분들은  단 2분만 투자해서  허리를 곧게 펴고  두 팔을 높이 들거나, 허리에 얹고  자신감 포즈( 승리의 포즈)를 취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기분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느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