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상담 치료의 대가 버지니아 사티어의 명상법 ( 버지니아 사티어 )

 

명상은 우리가 우리 자신을 하나의 독특한 귀한 생명체로 수용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스스로에게 사랑, 가치, 감사의 메시지를 의식적으로 보낼 수 있는 길을 제시합니다

 

버지니어 사티어 . 사진

 

상담 치료의 대가 버지니아 사티어의 명상법 (  버지니아 사티어 ) 저자는 모든 인간이 성장할 수 있는 내적 자원을 가지고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인간에 대한 따뜻하고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가족과 개인의 아픔과 고통을 치료하여 성장하도록 도왔습니다.  사티어는 연극적 요소와 유머를 활용하여 치료를 진행하며, 자아존중감 형성에 대한 관점도 다루고 있습니다. 

 

명상이란

사람들은 나에게 명상을 사용하는 목적이 무엇이냐고 묻기도 한다. 그러나 나는 명상은 내가 아는 치료작업에 전부라고  대답하곤 합니다.    내가 가르치는 모든 내용이 명상에 포함되어 있다.  나에게 있어 명상들은 뇌의 오른쪽 반구를 통해 성장이 뿌리내리도록 하는 것이다.  즉 명상은 자기 자신의 내면에 성장이 뿌리내리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명상은 긍정적이고 직관적이며, 심리 내적인 측면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나는 명상을 통해서 사람들이 자신의 직관적인 부분, 즉 감각적인 부분과 만나고  그다음에 신체적인 부분과 만나게 한다. 

 

호흡하는 것을 예로 들면 들이마심과  내쉼의 과정을 통해서 힘을 느끼고  긴장을 이완시킬 수 있으며  이때 사람들은 내면의 힘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적인 행동은 내면의 흩어져있는 생각들을 한 군데로 집중시킬 수 있으며  이 같은 과정을 통해 힘을 느낄 수 있다.  사람들은 힘을 경험하게 되면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갖게 된다. 그래서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마음이 생긴다. 

 

명상의 목표

명상의 목표는 참가자들로 하여금 온전히 자기 자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가능성을 잘 모르거나 차단되어 있어서 파괴적인 행동을 하거나 혹은 기껏해야 아주 미약할 정도의 가능성 밖에 드러내지 못한다는 것이 내가 사람들에 대해 가지고 있는 그림이다.  그러므로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의 에너지가 있는 부분까지 도달해서  그 문을 조용히 열어주는 것이다.

 

명상과 음악

명상을 하는 동안에 음악을 듣는 것은 우리가 가진 모든 에너지들과 우리를 연결해 준다.  음악이 우리의 내면을 자극하는 것이다.  당신이 긍정적인 울림을 느끼게 하는 음악을 사용하면 그 음악은 당신의 안녕감과 자존감을 향해 기꺼이 그리고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게 할 수 있다.  그것은 생명이 소리와 표현을 찾도록 돕는 또 다른 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