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 회식처럼 시끄러운 장소에서 다른 사람이 내 이름을 불렀을 때 유독 그 소리에만 순간적으로 반응했던 경험이 있지 않은가? 심리학에서는 이를 칵테일파티 효과라고 부른다. 칵테일파티처럼 시끄러운 상황에서도 본인이 흥미를 갖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현상이다. 이처럼 인간은 자신에게 의미 있는 정보만을 무의식적으로 선택하여 받아들인다. 이것을 선택적 지각 원리라고 한다.
부의 역설 ( 강범구 ) 저자는 NLP (신경 언어 프로그램) 전문가로, 20대 중반에 신경계 이상 불치병을 진단받았지만, NLP를 통해 생각으로 병을 고치는 기적을 경험했습니다. 이후 실용심리학을 공부하여 학위를 받고, 국내 심리상담학의 저변을 넓히는 데 기여했습니다. 책 『부의 역설』은 기존의 자기 계발서와는 다른 접근을 제시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열심히 일하는 것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성공을 위해서는 우리의 뇌를 변화시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선택적 지각인 뇌의 과학원리
2008년 EBS 가 방영한 다큐멘터리 인간의 두 얼굴에서는 재미있는 실험 하나가 진행됐다. 연구진은 병원진찰실에 방문한 환자들에게 문진표를 작성하도록 했다. 동시에 환자 앞에 마주 앉은 의사가 그들에게 건강과 생활습관에 대해 질문을 하도록 했다. 재미있는 건 여기서부터다. 환자가 문지표를 작성하는 중에 의사는 의도적으로 볼펜을 책상 아래로 떨어뜨렸다. 의사는 볼펜을 줍기 위해 책상 아래로 들어갔다. 그리고 볼펜을 주운뒤 다시 의자에 앉는데, 앞선 의사와 다른 사람이었다. 책상 아래에 숨어 있던 다른 의사가 원래 의사 행세를 하는 것이었다. 두 의사는 생김새도 목소리도 달랐다. 심지어 의사 가운 안에 입은 셔츠색도 달랐다. 이때 실험참가자들은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모든 참가자들은 의사가 바뀌었다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했다. 해당 실험 후 서울대 심리학과 최인철 교수는 내가 어떤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면 그밖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것들은 결과적으로 못 본 것이나 다름없다. 하다. 이 실험에서 우리의 일상은 우리가 보고 느끼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우리의 뇌는 감각기관으로부터 들어오는 대부분의 정보를 아예 인지하지도 못할 수준으로 필터링하고 있다.
매 순간 수천만 개의 정보가 들어오는데 당신의 뇌에 저장되는 것은 초당 40개 정도의 정보뿐이다. 뇌의 필터링을 거친 결과이다. 만약 당신의 뇌가 열심히 사는 데에만 집중하고 있다면 성공에 필요한 정보들은 거진 모두 필터링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때문에 우리는 뇌의 필터링을 적절하게 조율하는 방법, 즉 뇌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도중이 아닌 결과를 생각하라
예를 들어 내가 열심히 일하는 도중을 상상했다고 해보자 그러한 상상에 함축되어 있는 나의 태도는 당연히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어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삶을 살겠다.라는 내용이다. 하지만 뇌는 이처럼 상상 속에 함축된 의미는 신경 쓰지 않고 우리가 떠올린 이미지에 심취해 우리를 열심히 일하게 만드는데 집중한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가 더 열심히 일하려면 우리는 계속해서 실패해야 하고 돈을 모으지 못해야 한다. 그렇기에 뇌는 성공하고 싶다는 우리의 바람과 달리 우리가 실패하고 우리가 돈을 모으지 못하도록 우리를 은밀히 조정한다. 이모두 잘못된 이미지를 상상했기 때문이다.
말로 감정을 변화시키는 리프레이밍
감정이 불편하다는 것은 지금 내 머릿속이 원하지 않은 생각 가난한 생각으로 가득하다는 경보다. 반대로 기분이 좋다는 것은 내 머릿속이 원하는 생각으로 가득하다는 신호다. 그렇기에 부정적 감정이 감지되었을 땐 의도적으로 원하는 생각을 하여 감정을 환기시켜야 한다.
리프레이밍 3단계
- 단계 알아차림. 불편한 상황에 맞닥뜨렸다면 잠시 멈춰서, 현재의 나의 감정 상태를 살펴보자. 부정적 감정을 느끼고 있다면 그 감정에 이름표를 붙여보자. 화, 짜증, 모멸감, 역겨움, 두려움, 어이없음 등, 그리고 이감정에 이름을 실제로 불러 보는 것도 좋다. 감정에 이름을 붙이는 순간 불편한 상황에서 한발 물러나 나의 내면을 바라볼 수 있게 된다. 나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 단계 마법의 언어. 1. 부정적인 감정 인지 2. 나 능력 있네. 3 얼마나 더 잘되려고 그러나. 4. 원하는 생각. 이 순서로 생각하면 부정적 감정에서 벗어나 긍정적 감정이 일어난다. 시시때때로 훈련을 반복하면 어떤 불편한 상황이 닥쳐도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자신의 본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 된다.
- 단계 무의식 변화 시키기. 내가 원하는 것을 매일 입 밖으로 소리 내어 말하는 것이다. 이것이 입에 배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렇게 되면 부정적 감정이 생겨도 그 감정이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된다는 것을 더 빨리 알아차릴 수 있게 된다.
이 3단계를 당신의 삶에 적용해 보라 이것이 익숙해지는 순간 모든 환경이 당신을 성공시키기 위해 준비되어 있었다는 것을 통감할 것이다
NLP 란 신경 언어 프로그램이라는 뜻으로 인간의 뇌에 내재된 잠재력을 끌어내리기 위한 방법론의 일종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뇌를 변화시키기 가장 쉬운 방법은 평소 사용하는 말을 바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