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왓칭을 해야 하는가.
왓칭수업 ( 김상운 ) 저자는 왓칭을 알았을 때와 몰랐을 때로 자신의 삶을 분리한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그저 평범한 직장인이었고 일중독증에 빠져 살기도 했는데 , 그때 그는 그의 내면이 어떻게 생겼는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 전혀 알지 못했고 몸뚱이 하나가 그의 모든 것이라고 믿고 살아온 그는 할머니와 아버지의 죽음으로 근원적인 질문을 하게 됩니다. "나는 누구인가" 그 후 그는 퇴근 후 밤마다 운동장을 한 시간씩 걸으며 그의 내면을 깊이 바라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경이롭고 강력한 치유의 힘이 되었습니다. 그때부터 그는 인생에서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상처가 치유되면서 시야가 점점 밝아져 마음속에 드나드는 생각을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내성적인 성격도 바뀌었고 , 인생의 많은 두려움이 없어지고 그 자리에 평화가 깃든 겁니다.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면 생각이 바뀌고 생각이 바뀌면 현실이 달라집니다. 이 불변의 진실이 바로 왓칭입니다. 왓칭의 원리를 삶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기를 원하시면 이 책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왓칭은 우리가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마음의 공간에 띄워놓고 바라보면, 그것이 우리의 현실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왓칭의 과학적 근거는 양자물리학의 관찰자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찰자 효과란 어떤 물질이나 입자를 관찰하는 것 자체가 그것의 상태나 행동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는 입자와 파동의 성질을 모두 가지고 있지만, 우리가 전자를 관찰할 때에는 입자로만 나타납니다. 즉, 우리의 관찰이 전자의 성질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왓칭은 우리가 마음의 공간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관찰하면, 그것이 우리가 살아가는 현실에 영향을 준다고 말합니다.
걷기 명사
--처음에는 몸을 풀어주는 명상입니다. 천천히 걸으면서 먼저 컴퓨터 화면에 지친 눈의 초점을 완전히 풀고 눈근육의 긴장도 완전히 풀어준다고 상상하는 겁니다. 눈은 사물에 초점을 맞추지 않고 앞에 보이는 넓은 공간을 멍하게 바라봅니다 육안을 그냥 유리창이라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리고 육안으로 보지 않고 마음의 넓은 공간을 바라본다고 상상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얼굴과 목 손 팔 어깨 등 가슴 배 다리 발의 근육의 긴장도 천천히 풀어줍니다. 걸으면서 팔다리에 움직임과 함께 근육의 긴장도 점 점 풀린다고 상상하면 쉽습니다 , 내 몸의 모든 부분이 제각기 넓은 공간으로 자유로이 흘러가도록 내맡긴다고 상상하면 더욱 좋습니다. 이렇게 몸의 긴장을 완전히 풀어놓은 채로 걸으면 몸이 점점 열리면서 쌓였던 모든 스트레스가 모세 혈관을 따라 바깥에 넓은 공간으로 빠져나갑니다. 또한 몸이 점점 따뜻해져 오는 것도 느낄 수 있습니다. 몸이 열리면 마음이 열리기도 쉬워집니다. 내 마음속 지금 어떤 생각이 떠다니고 있는지 마음속을 들여다보는 순간 마음의 눈은 자동적으로 공간을 보게 됩니다. 육안은 사물을 보고 마음의 눈은 공간을 보는 원리입니다. 그러면서 공간을 가만히 들여다보세요 공간에 어떤 생각이 떠있을 까요. 공간을 들여다보면 마음이 점점 고요해진다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내 마음속의 모든 생각이 그 공간 속에 투사된다고 상상해 봅니다. 왜 야하면 나의 생각은 늘 내가 상상하는 곳에 가 있게 되거든요 , "상사가 왜 자꾸 나를 괴롭히는 거지" 이 생각이 그 공간 속에 떠있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 생각을 가만히 바라보세요. 생각을 바라본다는 게 관념적으로 느껴진다면 상사가 나를 괴롭힌다라는 글자를 공간에 틔어놓고 바라봐도 됩니다. 생각이나 글자가 마찬가지거든요 왜냐하면 글자에도 생각이 담기니까요 , 그렇게 하면 나와 쉽게 분리되죠 그 이유는 생각과 나 사이에 공간이 즉 거리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생각은 공간에 오래 틔어놓고 바라볼수록 쉽게 사라집니다. 공간의 고요한 주파수와 동조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이죠,--
--직장은 생존의 싸움터라 온갖 인간관계의 갈등이 내재된 지뢰밭이기도 합니다. 특히 상사와 갈등이 생기면 하루하루가 지옥이지요 그래서 직장인들은 늘 두렵고 불안해요 나도 모르게 마음을 닫아버리게 되고 나만의 시각에 갇혀 버리게 됩니다. 왓칭은 닫힌 마음을 열고 나만의 시각에서 벗어나게 해 줍니다. 갈등의 원인이 바깥에 있는 게 아니라 내 마음속에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지요 갈등의 원인이 바깥에 있다고 여기면 남들의 눈치를 보게 되고 이리저리 휘둘리며 살게 될 수밖에 없어요 거꾸로 갈등의 원인이 내 마음속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남에게 휘둘릴 일이 사라져요 내 인생의 주인은 나라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는 거죠 참다운 자유인이 되는 겁니다. --
누구나 치유의 능력이 있습니다. 치유의 능력을 갖고 찾아온 왓칭이 제게 평화를 선사했듯 여러분도 마땅히 지니고 있는 치유의 권리를 행사해 마음의 평화를 찾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