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우리의 삶에 명상이 필요한 이유 ( 명상하라 ,문진희 )

 

은총은 빗물이나 햇빛 같은 것이어서  빗물을 받기 위해서는 항아리가 바로 놓여 있어야 하고  햇빛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문' 즉 우리 가슴이 열려 있어야 합니다.  구원은 듣는 것이 아니라 들은 것을 실행할 때 가능해집니다. 

 

명상하라. 책표지

 

명상하라 ( 문진희 ) 저자는 명상가이자 구도자로, 1980년 인도 유학을 시작으로 다양한 스승과 성인을 만나며 명상 수행에 집중해 왔습니다. 그는 달라이 라마 승왕부터 라다 소아미까지 여러 스승의 가르침을 받았으며, 로나발라와 비하르 대학교에서 고대 경전을 공부하고, 펀자브 대학교에서 요가 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책 『명상하라』는 문진희 저자가 명상과 관련된 고전서와 스승들의 가르침을 쉽게 풀어낸 책입니다. 이 책은 명상의 중요성과 실천 방법을 강조하며, 명상을 통해 자유와 행복을 찾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저자는 명상이 이론보다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명상을 통해 삶의 의미와 마음의 평온을 찾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신께 바치는 노래 ( 기탄잘리의 한 구절 )

님의 황금마차가 황홀한 꿈처럼 멀리 그 눈부신 모습을 드러냈을 때  나는 남의 집 문전마다  찾아들어 구걸하며 마을길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과연 왕 중에 왕은 누구 십니까?  몹시도 궁금했습니다.  내 희망은 높이 솟구쳐  나의 저주스럽던 날들은 끝난 듯 생각되어  구걸치 않아도 베풀어 주시리라 믿고  흙먼지 속에서 사방으로 뿌려질 재물을 기다리며 서 있었습니다. 마차는 내가 서 있는 곳에 와 멈추었습니다.  님은 나를 바라보고 웃으며 내려오셨습니다.  마침내 내 생애의 행운이 찾아온 듯했습니다.  그때 님은 갑자기 오른손을 내미시며  '너는 내게 무엇을 주려 하는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아! 거지아이에게 손 내밀어 구걸하실 줄이야'  너무나 심한 장난이 아니셨는지,  나는 당황하고 어찌할 바를 몰라서 서 있다가 찌든 주머니 속에서 천천히 얼마 안 되는 밀 한 줌을 꺼내어 '님'께 드렸습니다.  그러나 날이 저물어 주머니 속의 것을 모두 바닥에 쏟자  초라한 물건들 가운데 아주 작은 금 하나를  발견했을 때 나의 놀라움은 얼마나 컸는지 모릅니다.  나는 소리 내어 엉엉 울었습니다.  내가 가진 모든 것을 '님'께 드렸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하였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책은 알록달록 예쁘지도 않고 새콤달콤 맛있지도 않으나 당신이 진지한 구도자라면 이 맛을 알 것입니다. 

 

 

과거는 바꿀 수는 없지만 과거에 대한 느낌이나 감정은 바꿀 수 있습니다. 

무엇을 바꿀 수 있는 가장 쉬운 길은 당신의 관점을 바꾸는 것입니다. 관점을 바꾼다고 해서 세상이 실제로 변하는 것은 아니나 뭔가를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관점을 바꾸는 것이 최적의 상황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명상은 모든 것으로부터 떠나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만나는 것입니다.  자아를 강화하고 내적인 힘을 충전하는 시간입니다. 명상은 침묵과 정적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바라는 내적 에너지입니다. 당신 존재의 가장 깊은 부분인 영혼은 고요와 정적 속에 있습니다. 당신이 갈구해 왔던 평화와 고요함은 내면에 있습니다. 당신은 그것을 경험하는 방법을 잊었을 뿐입니다. 모든 영혼은 누구나 이 높은 연결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삶에 명상이 필요한 이유

두 눈을 감고 마치 잠잘 때처럼 다 잊으십시오 우리는 그냥 눈을 감고 잠을 잡니다. 그처럼 눈을 감고 미간에 집중하십시오  우리가 인간의 모습으로 있는 것은 행운입니다. 이 인간의 모습을 잘 사용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더 낮은 의식으로 보내질 수 있습니다. 낮은 의식으로 다시 데려가는 것은 집착과 욕망 그리고 갈망입니다.   인간의 모습을 가장 잘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봤지만 그것을 바른 의미로 잘 활용하지 않는다면 결코 윤회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인간의 기회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회는 지금, 여기 , 이 삶입니다.  그러므로 이 시간에 이 모습으로 잘 살아야 합니다.  우리는 괴로움을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세상의 가시들을 뽑아낼 수는 없지만 튼튼한 신발을 신어서 가시가 나에게 영향을 주지 않게 할 수는 있습니다.

 

이것이 명상의 목적입니다. 

아주 사소한 것들이 당신을 괴롭히지 않는 수준까지 발전하시고 그  어떤 것도 문제가 되지 않도록 사고방식을 바꾸십시오  어떤 상황에서 든 최선을 다하고 나머지는 그분께 맡기십시오. 자신을 고문하지 마십시오  너무 많이 수고도 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명상과 함께 살고 있다면 어떤 문제나 상황도 당신을 괴롭히지 못할 것입니다.   환경이 변하진 않습니다. 명상에 전염한다면 환경에 영향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환경을 바꿀 순 없습니다.  일어날 일에 진행을 바꿀 순 없습니다.  어떤 상황도 바꿀 순 없습니다.  운명은 우리를 이미 어떤 환경과 상황에 가져다 놓았고 우리는 그 모든 것과 직면해야만 합니다.  이것이 운명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러한 상황에 영향받지 않을 만큼 명상의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영적 수행의 비밀은 집중능력입니다.  그리고 당신 삶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