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뜨자마자 햇빛을 보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은 전기와 시계가 발명되기 전에 세계 모든 지역의 관습이었다. 세로토닉은 행복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행복은 건강에 가장 필수적인 전제조건이므로 새벽부터 해 질 녘까지 자연광에 노출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건강증진 요인중 하나이다.
건강과 치유의 비밀 ( 안드레아스 모리츠 ) 이 책은 아유르베다 의학과 대체의학 전문가인 저자는 나이보다 더 젊고 건강하게 사는 법을 알려주기 위해 다양한 연구 자료와 오랜 임상 경 경험을 바탕으로 질병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고 나이에 상관없이 지속적이고 활기찬 건강을 달성하는 방법을 설득력 있게 제시합니다.
최근의 한 연구에 따르면 멜라토닉 분비가 제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정상적인 세포 분열의 시기가 연장되고 암세포가 발달한다고 한다.
뇌는 또 다른 신경전달 물질인 세로토닉을 합성하는데 이 호르몬은 우리 삶의 만족도와 관련이 있다. 주야간 리듬, 성적행동, 기억, 시력, 행동, 공포, 심지어 자살충동에도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 세로토닉의 분비는 멜라토닉과 달리, 낯에 빛과 함께 증가하여 한낮에 정점을 이루고 육체적 운동과 당분 섭취를 통해서도 증가한다. 이처럼 지극히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의 95% 이상이 뇌가 아닌 장에서 만들어진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다. 이 같은 내장과 뇌의 연결은 정신과 신체의 건강을 위해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한 소화 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멜라토닉과 세라토닉의 증가와 감소는 세포들에게 밖이 어두운지 밝은지 그리고 그들이 더 활동적이어야 하는지 아니면 더 느리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이 복잡한 메커니즘은 모든 신체적 기능이 자연환경에서 일어나는 리듬의 변화와 동시에 일어나도록 보장한다. 따라서 몸속 각 세포의 건강은 신체가 낮과 밤의 주기와 일치하고 조화를 이루는 정도에 달려 있다. 이러한 자연의 리듬을 무시하고 무언의 법칙에 반하여 생활함으로써 우리의 육체와 정신은 서로조화를 이루지 못하게 되고 이것은 신체적 정신적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된다. 건강에 가장 큰 비결 중 하나는 우주와의 친밀한 관계 발견에 있다.
우리 몸은 우주의 거울이다. 신체는 매 순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과 반복되는 주기적 패턴에 적응하면서 심오한 변화를 겪는다.
이상적인 하루 일정
- 오전 6시에서 7시 사이에 기상
- 오전 7에서 8시 사이에 가벼운 아침식사
- 정오에서 오후 1시 사이에 하루의 주요 식사
- 오후 6에서 7시 사이에 가벼운 저녁식사
- 오후 10시 이전에 잠자리 들기
연구에 따르면 가장 중요한 소화 효소는 오후 8시 이후에는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다고 한다.
뇌는 무게가 몸에 50분의 1에 불과하지만 몸전체 혈액의 4분의 1 이상을 사용한다.
그러나 밤중에 뇌의 뒤쪽에 위치한 대부분의 혈액은 저장과 정화를 위해 간으로 이동한다. 이때 당신이 정신적 육체적 활동을 한다면 간은 제대로 기능할 수 있는 혈액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혈액을 충분히 정화시킬 수 없다 이것은 간과 혈류에 독성물질이 축적되는 결과를 낳는다. 대부분의 심장질환은 혈액에서 유독성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간이 부실할 때 생기는 결과물이다. 간에 가장 기본적인 활동을 하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주지 않는 것은 질병의 씨앗을 몸전체에 뿌리는 것이다.
체내 노폐물의 약 70%는 폐를 통해, 20%는 피부를 통해, 7%는 소변을 통해 , 3%는 대변을 통해 제거된다. 이들 장기에서 나오는 규칙적이고 완전한 배설은 신체모든 세포의 원활하고 균형 잡힌 기능을 위해 필수 적이다.
아침에 일어나기를 원치 않는 욕망이 우울증의 첫 번째 증후다
최근 독일의 한 연구는 아침에 늦게 일어나는 것이 심장마비의 주요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밝혀 냈다. 월요일 오전 9시에 심장마비로 사망하는 사람이 그 어느 시간이나 요일보다 많다는 것은 꽤 오래전부터 알려진 사실이다. 조사 결과 대부분의 심장 마비 피해자들은 오전 7시 30분경에 일어났는데 이것은 아이르베다 의학에서 말하는 위험한 시간이다. 늦잠이 습관화되면 폐와 다른 배출장기를 통해 노폐물을 효율적으로 제거하지 못하고 있는 심장의 폐색과 탈진으로 이어진다.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났던 주말을 기억해 보라. 약에 취한 것처럼 기분이 나쁘지 않았는가? 아마 당신은 나머지 하루를 망칠 만큼 슬럼프에 빠졌을 것이다. 간은 밤동안 혈액의 독소를 제거할 수 없었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당신의 몸상태가 더욱 악화되기 때문이다.
나는 건강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에게 가능한 신체의 자연스러운 리듬과 조화를 이루며 살 것을 강력히 권한다. 이는 치유 과정에 큰 도움이 되고 질병발생을 예방할 것이다. 삶의 자연스러운 믿음에 맞추는 것은 사람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보험중하나다. 이 보험이 요구하는 것은 당신의 몸이 당신에게 보내는 끊임없는 메시지를 듣고 행동하는 것이다. 몸에 귀를 기울여라 그러면 건강을 유지할 것이다.
시차 경험에는 한 가지 기본 규칙이 있다. 즉 생물학적 리듬을 자신이 여행하는 특정지역의 일주기 리듬에 맞추기 위해서는 시차가 1시간 발생할 때마다 하루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장소에 낮과 밤의 자연적인 주기에 자신을 맞춘다면 시차가 10시간 일 때 당신 몸 안의 세포 기능은 최대 10일 후에 정상으로 돌아올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