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 찬스 즉 두 번째 기회란 당신의 돈과 삶, 두 가지 모두를 위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당신의 두 번째 기회를 고민하기에 앞서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는 교훈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한다.
부자 아빠의 세컨드 찬스 ( 로버트 기요사키 ) 저자는 재테크 전문가로, 그의 대표작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시리즈를 통해 전 세계 수천만 명의 돈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습니다. 하와이에서 태어나고 자란 그는 교육을 많이 받았지만 가난했던 친아버지와 정규 교육은 제대로 받지 못했으나 부자가 된 친구 아버지의 가르침을 동시에 받으며 자랐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돈과 투자에 대한 기존의 통념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제시합니다. "부자 아빠의 세컨드 찬스"는 글로벌 금융 위기 속에서 기회를 발견하고 붙잡을 때 찾아오는 인생의 두 번째 기회를 설명합니다.
지식이 새로운 돈이다.
지식이 곧 돈이라는 말은 현재 가난하거나 증상층에 속하는 사람들이 미래의 새로운 부자가 될 기회를 갖는다는 의미다, 과거의 부자는 원유나 무기등과 같은 자원이나 영토 거대 기업을 통제하는 사람이었다. 지금은 사정이 달라졌다. 현재 우리는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 풍부한 정보는 심지어 공짜로 제공되기도 한다. 그런데 왜 모든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가? 정보를 가공하여 지식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다. 금융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정보를 가공하여 개인적부를 창출하지 못한다.
금융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정보를 지식으로 전환할 수 없다
구시대의 돈의 규칙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파멸하고 있다. 세상은 변하고 있다. 지식이 곧 힘이라고 했는데 수백만 사람들이 고등교육을 받았음에도 그리 큰 힘을 누리지 못한다. 그래서 그 수백만 사람들이 마땅히 가져야 할 힘을 되찾기 위해 두 번째 기회를 가져야 한다. 풍요롭고 안정된 미래는 누구에게나 찾아오지 않는다. 왜야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거에 머물러 살기 때문이다. 과거에 얽매여 있는 사람은 부자는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는 부자아빠의 첫 번째 교훈을 이해하지 못한다.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들이 돈을 위해 일하기 급급하다. 미친 짓이란 항상 똑같은 일을 되풀이하면서도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돈에 관해서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미친 짓을 하고 있다. 미래를 내다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과거에서 출발해야 한다.
늘 갈망하라, 우직하게 나아가라!
세계적 비상사태에 들어선 우리의 난제는 바로 이것이다. 누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가? 자신의 두 번째 기회와 미래를 위해 이사항에 대해 생각해 보기 바란다. 스티브 잡스는 스탠퍼드 대학교졸업식 연설에서 이렇게 말했다. 점점 흩어진 단편적 사건들이 연결되면 모종의 결말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앞만 내다보면 점을 연결할 수 없습니다. 과거를 돌아볼 때에만 현재의 상황과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현재 단편적 사건들이 어떤 방식으로든 미래와 연결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당신의 두 번째 기회를 시작하기 전에 잠시 시간을 내서 뒤를 돌아보라 , 그렇게 과거를 돌아보며 점들을 연결하고 그 후에는 자신에게 물어보라 과거 속의 무엇이 나의 미래를 가리키는 것인가? 아홉 살 무렵 선생님에게 우리는 언제 돈에 대해 배우게 되나요?라고 물었을 때 나는 나의 미래가 시작되었음을 깨달았다. 앞서 연설에서 스티브잡스는 이런 시기를 위한 최상의 조언을 했다. ' 늘 갈망하라, 우직하게 나아가라!'
이 시점에서 당신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던져 보기 바란다
- 과거의 점들을 연결한다면 나의 미래는 어디로 가게 될까?
- 내가 어렸을 때 대답을 듣고 싶었던 질문들은 무엇인가?
- 내가 보기에는 할 필요가 있는 일인데 아무도 그 필요성을 느끼게 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
- 무엇을 위해 나는 기꺼이 갈망하고 우직하게 나아가는가?
- 내가 하는 일은 세상에 얼마나 많은 기여를 하는가?
반대로 하라. 당신이 두 번째 기회와 더불어 당신의 생활과 영혼과 가족과 미래에 대해 고려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
- 일자리를 찾으려 하기보다는 해결이 필요한 문제들을 찾도록 하라
- 돈을 위해 일하기보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일하라
- 신에게 도움을 구하기보다는 당신이 신을 도울 수 있는 길을 찾도록 하라.
많은 사람들은 비상사태 속에서 혼돈이나 위기만 본다. 동전의 반대쪽면에는 모든 비상사태 속에 놓여있는 기회가 존재한다. 그 속에 당신이 두 번째 기회를 창출하는데 레버리지로 이용할 수 있는 무엇이 있다. 자 이제 시작이다. 당신의 두 번째 기회 세컨드 찬스를 잡게 될 그 순간이 지금 찾아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