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기농업을 하는 분이 이런 말을 들려줍니다. 벌레 먹은 채소는 농약을 안 쓴 것이고 질 좋은 채소라고 오해하는 사람이 많지만 , 건강한 채소에는 원래 벌레가 붙지 않습니다. 건강한 채소에는 애당초 벌레가 오게끔 하지 않거든요. 충격적이지요? 하지만 이건 인간의 몸에도 마찬가지가 아닐까요. 인간도, 채소도 약해져 있으면 질병을 불러들입니다. 원래 건강한 몸이나 건강한 채소에는 약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염증 제로 습관 50 ( 이마이 가즈아키 ) 몸이 건강하려면 명의를 만나는 것보다 병들지 않는 예방법이 훨씬 중요합니다. 근데 그 예방법이 바로 만성염증을 제거하는 것이며, 의사인 저자가 수많은 환자를 직접 진찰하고 치료하며 효과를 본 방법들을 소개해 줍니다. 이 책에서는 음식, 호흡, 운동, 수면, 정신력 등 일상생활에서 마음만 먹으면 실행할 수 있는 염증을 없애는 습관을 50가지 소개합니다.
의욕이 없는 건 몸의 염증 때문
열도 안 나고 별다른 증상 없이 의욕이 없는 건 내 탓이라고 생각하는 환자들도 많은데,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의욕이 없는 건 여러분 잘못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약한 마음 때문도 아닙니다. 그것은 몸속의 염증 때문이지요. 실제로 내원하신 분들 중 98%에서 목의 염증을 볼 수 있습니다. 그중 목이 아프다거나 목이 껄끄럽다고 인식하는 분은 40%에 불과합니다. 절반이상이 염증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 몸 염증 치료를 하면 몸상태가 가 좋아지고 마음이 밝아집니다. 목치료로 심리상태가 달라지는 것에 모두 놀라시지만 실제로 휴학이나 휴직했던 사람들이 건강한 몸으로 학교나 직장으로 돌아갔습니다. 만약 원인을 모르지만 몸상태가 좋지 않다면 여러분의 의욕과 체력을 빼앗고 있는 진범은 몸속에 있는 염증일지도 모릅니다. 기껏해야 염증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하면 큰일이 되는 것입니다.
염증은 목에만 생기지 않습니다.
체내의 모든 곳에 숨은 염증이 도사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불씨에 불이 붙으면 체력을 빼앗기고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어 질병을 점점 불러들이게 됩니다. 골치 아프게도 염증은 온몸으로 불똥이 튈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염증이 없었던 곳까지 염증의 서식지가 된다는 말이지요.
류머티즘 환자에게는 구치가 심합니다.
입안에 염증이 있는 환자의 대부분이 류머티즘성 증상을 보였습니다. 입의 염증이 온몸 곳곳의 관절로 옮겨져서 통증을 일으키는 것이지요. 그러니까 몸의 일부에서 생긴 염증이 불똥이 튀면서 몸의 다른 부위에 질병을 일으키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고, 환자들에게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지도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 사람
혹은 실제보다 더 늙어 보이는 사람, 이런 식으로 나이가 들수록 늙는 정도의 개인차가 생깁니다. 이 차이도 염증이 만듭니다. 염증이 많을수록 피부가 처지고 기미도 늘어나기 때문에 실제 나이보다 위로 볼 수 있습니다. 즉 체내의 만성염증이 적은 사람일수록 겉모습도 몸도 젊게 유지할 수 있다는 말이지요.
염증 제로 습관
- 위의 80%만 먹는 습관으로 장수 유전자 만들기 : 칼로리 제한과 공복감을 갖는다
- 하루 중 12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다. 배가 고프다!라고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한 번에 30번 씹는다. 이건 만성염증을 개선하는데 아주 효과적이다. 이유는 침이다. 침이 충분히 분비되고 있는 것은 건강하다는 증거이다.
- 밥은 마지막에 먹는다. 채소부터 먹는 습관은 탄수화물에 포함된 당질의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처음에 무엇을 먹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건 탄수화물을 나중에 섭취하는 것이다. 그리고 천천히 먹는다.
- 밀가루가 위장을 손상시킨다. 글루텐 프리 식단을 실천하자.
- 만병의 근원인 입호흡, 입으로 호흡을 하면 바이러스와 세균등 유해 물질이 침투해 번식하기 쉬워진다.
- 운동은 최고의 항 염증제, 적당히 운동을 하면 회춘 호르몬이라고 하는 마이오카인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 데 이물질은 염증을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 악몽을 꾸게 하는 원인은 양발, 양발을 신고 자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왜냐면 사람은 다리와 손바닥에서 열을 방출해 신부 체온을 낮춥니다. 잘 생각해 보면 졸리면 손이 따뜻해졌을 겁니다. 이때 발끝이 양발로 덮여 있으면 열이 차서 신부 체온이 충분히 떨어지지 않아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