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깨달음의 상태를 유지할수 있는 실천적 메세지 ( 이 순간의 나, 에크하르트 톨레 ) 1

 

 

자유의 출발점은 당신 자신이 소유하는 실체 즉 생각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걸 깨닫는 순간입니다.  이것을 깨닫게 되면 당신은 그 실체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각하는 사람을 관찰하기 시작하는 순간  더 높은 수준의 의식이 깨어납니다.  그러면 생각너머에 거대한 앎의 영역이 있으며 생각은 그 앎의 영역에서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아름다움, 사랑, 창조력, 기쁨, 내면의 평화 같은 정말로 중요한 것들이 마음 너머로 솟아오르는 것을 느낍니다.  당신은 깨어나기 시작합니다 

 

이 순간의 나. 책표지

 

이 순간의 나 ( 에크하르트 톨레 )  달라이 라마, 틱낫한과 함께 21세기를 대표하는  세계 3대 영적 지도자로 꼽히는 에크하르트 톨레는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큰 정신적 영향력을 지닌 인물이자 가장 신뢰할만한 영성서적 분야 저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 책은 고통, 불안, 두려움 등 자신을 괴롭히는 모든 것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는 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마음의 노예 상태에서 벗어나 매일매일의 삶 속에서 분명한 깨달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을지에 대한 실천적 메시지를 전합니다. 

 

 

존재와의 연결

존재는 형태 넘어에만 있지 않으며, 모든 형태의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존재는 눈에 보이지 않는 본질 영원히 소멸하지 않는 그 무엇입니다.  존재는 당신의 가장 깊은 자아이며 지금 이 순간 당신이 존재에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마음으로 그것을 붙잡으려고 하지 마십시오 이해하려고 하지도 마십시오  오직 마음이 고요해지는 순간에만 우리는 존재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에 머물며 ,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집중할 때 존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존재란 정신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존재에 대한 인식을 되찾고 느낌 자각의 상태에 머무는 것이 바로 깨달음입니다.  깨달음이라고 하면 우리는 초인들이 도달하는 경지를 떠올립니다. 에고는 우리가 그렇게 받아들이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깨달음은 그저 존재와 하나 됨을 느끼는 자연스러운 상태입니다.  깨달음은 헤아릴 수도 파괴할 수도 없는 그 무엇 본질적으로는 당신이지만 당신보다 훨씬 위대한 무언가와 연결된 상태입니다.

 

 

생각의 장막 

존재와의 연결을 방해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마음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에게 끊임없이 생각을 하도록 강요합니다. 생각을 멈추지 못하는 건 끔찍한 고통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런 고통을 겪고 있는 까닭에 우리는 고통을 실감하지 못하고 그것을 당연하게 여깁니다.  마음과 자신을 동일시하면 생각의 장막의 드리워집니다.  이 생각의 장막 때문에 당신은 스스로 다른 곳과 완벽히 분리되어 있다는 환상을 갖게 됩니다.  그리고 각각 분리되어 있는 형상과 신체적 외형의 밑바닥에서  그 모든 것들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다는 본질적인 사실을 잊게 됩니다.  

 

 

마음에서 벗어나는 것이야 말로 유일하고 진정한 자유입니다.

당신은 지금 당장 그 첫걸음을 내 디딜 수 있습니다. 생각에 귀 기울일 때, 생각이면이나 그 밑바닥에 차지한 의식 있는 존재 즉 당신의 깊은 자아를 느낍니다. 그러면 당신을 지배하고 있던 생각은 그 힘을 잃어버리고 순식간에 가라앉습니다.  당신이 마음에 동화되어 마음에 힘을 실어 주는 행위를 더 이상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순간 자신도 모르게 강박적으로 이어지던 생각도 사라집니다.  생각이 가라앉으면 , 정신의 흐름이 끊기는 순간 무심의 공백을 경험하게 됩니다.   처음에 그 공백은 아주 짧은 순간 단지 몇 초에 불과할 겁니다.  그러나 시간은 점차 길어집니다.  이런 공백을 경험하는 순간 당신은 내면에서  고요와 평화를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항상 마음에 가려져서 보지 못했던  존재와 하나 됨을 느끼는 자연스러운 상태가 시작됩니다.  수행을 지속하다 보면 고요와 평화를 더 깊이 인지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느끼는 고요와 평화는 한없이 깊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내면 깊은 곳에서 솟아나는 기쁨이 미묘하게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것을 느낍니다. 바로 존재에 대한 기쁨입니다.  

 

 

자유로 향하는 열쇠를 쥐고 있는 것은 현재의 순간입니다.  그러나 자신이 곧 마음이라고 믿고 있는 한 현재의 순간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