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기억의 작동과 뇌의 질병 알츠하이머 ( TED, 리사 제노바 )

리사 제노바(Lisa Genova )는 신경과학자이자 소설가로, ted에서 두번 강의한 뇌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첫 번째  강의에서 그녀는 알츠하이머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하고, 우리가 알츠하이머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유전적인 것이 아니라 환경적인 것이라고 말합니다. 즉, 우리가 뇌에 노출시키는 것들이 알츠하이머의 위험을 높이거나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는 노화의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니라는 것을 강조합니다. 노화와 함께 기억력이 약간 감소하는 것은 정상적인 현상이지만, 알츠하이머는 정상적인 노화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합니다.

알츠하이머는 신경세포들이 죽어서 뇌의 일부분이 손상되고 줄어드는 질병이라고 합니다. 특히, 히포캠퍼스라는 부위가 가장 먼저 영향을 받는데, 이 부위는 새로운 기억을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알츠하이머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신경세포들을 보호하고 증식시키는 방법을 알아야하고, 그 방법 중 하나가 시냅스라고 하는 신경세포들 사이의 연결을 강화하는 것이며, 시냅스를 강화하는 방법은 뇌에 도전과 자극을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언어를 배우거나, 새로운 악기를 연주하거나, 새로운 스포츠를 배우거나, 새로운 사람들과 교류하는 등의 활동이 좋다고 합니다.

시냅스를 강화하는 다른 방법은 운동, 수면, 영양, 사회적 활동등이 있습니다. 운동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염증을 줄여줍니다. 수면은 기억을 정리하고 저장하는 역할을 하므로 질좋은 수면이 중요하며,  영양은 뇌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분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사회적 활동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기분을 좋게 할수 있습니다. 

그녀의 강의는 알츠하이머에 대한 오해와 공포를 해소하고, 우리가 뇌 건강에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가르침니다. 

 

두 번째 강의는 우리의 기억이 어떻게 작동하고 왜 잊어버리는 것이 괜찮은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뇌를 강조한 사람그림

우리는 두 가지 종류의 기억 실패를 자주 겪는다고 말합니다.

하나는 저장 실패로, 새로운 기억을 만들 때 히포캠퍼스가 활성화되지 않으면 기억이 저장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방금 들고 있던 물건을 어디에 놓았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말합니다. 

다른 하나는 검색 실패로, 저장된 기억을 꺼내오는 데 문제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배우의 이름이 생각나지 않거나, 방에 들어가서 왜 들어갔는지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그녀는 이러한 기억 실패들은 정상적인 것이고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잊어버리는 것은 뇌가 필요한 정보만 남기기 위한 자연스러운 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녀는 우리의 기억은 정확한 사실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 있는 이야기를 만드는 것이여서,  우리가 기억하는 것은 사실과 편견, 감정, 상황 등이 혼합된 것이라고 합니다.

 

 우리의 기억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하며,  우리가 기억을 꺼내올 때마다 그 기억은 새로운 정보와 결합되거나 변형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우리의 기억은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때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의 증언이나 의견이 우리의 기억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기억은 미래를 계획하는 데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즉, 우리가 할 일을 기억하기 위해서는 전망적 기억이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며, 예를 들어, 약속 시간이나 장소를 기억하거나, 쇼핑 목록을 기억하거나, 메일을 보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는 등의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전망적 기억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암시적 연상이라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어서, 약속 장소와 관련된 단어나 이미지를 연상하거나, 쇼핑 목록을 노래로 만들거나, 메일을 보내야 하는 시간에 알람을 설정하는 등의 방법이 이에 해당합니다.

 

그녀는 우리의 기억력을 보호하고 향상하기 위해서는 인지적 예비력이라는 것이 필요하며,  인지적 예비력이란 뇌가 손상되거나 질병에 걸려도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인지적 예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냅스를 강화하는 방법과 동일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고,  뇌에 도전과 자극을 주는 활동과 운동, 수면, 영양, 사회적 활동 등이 좋다고합니다.

 

현대인 들은 치매나 기타 뇌질환에 민감한데 그녀의 강의는 우리가 자주 겪는 기억 실패들에 대해 이해하고 안심할 수 있게 해 주고, 우리가 뇌와 기억에 대해 더 잘 알아가고 관리할 수 있게 해 주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