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젊게 오래 살 수 있을까? ( 데이비드A, 싱클레어 )

싱클레어 박사의 #노화의 종말은 노화와 장수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와 통찰을 담은 책

 

노화의 종말 책표지

더 젊게 오래 살 수 있다면 몇 년이 아니라 수십 년을 더 오래 살 수 있다면, 생애 말년에 앞서 여러 해 들과 그다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면, 그리고 자기 자신을 구함으로써 세계 또한 구할 수 있다면, 아마 결코 다시 6살이 될 수는 없겠지만 26살이나 36살은 어떨까?

어른이 해야 할 일로  곧 넘어가지 않을 까을 걱정하지 않은 채 자기 삶에 더 충실하면서 아이처럼 놀 수 있다면 우리의 십 대 시절로 압축해 놓아야 했던 그 모든 것들을 그렇게 압축할 필요가 없게 된다면 , 20대에 그토록 스트레스받을 필요가 없게 된다면 , 30대나 40대에 중년이라고 느끼지 않는다면,  50대에 새롭게 인생을 시작하고자 하고 그래서 안 되는 이유를 단 하나도 찾아낼 수 없다면,  60대에 족적을 남겨야 한다는 생각에 초초해하는 대신 새롭게 족적을 찍기 시작한다면, 시간이 흐르는 것에 걱정할 필요가 없다면, 그리고 곧 사실상 아주 곧 그런 걱정을 하지 않게 된다고 한다면, 내가 말하고자 한 바가 바로 그것이다.

노화를 치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할 질병이다.

건강한 수명의 역사는 곧 이루어진다.

우리는 지금 역사의 전환점에 와 있다. 지금까지 마법처럼 보이던 것이 현실이 되려고 하고 있다. 새로운 진화의 출발점이다.

 

저자는 노화는 질병이고 치료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노화의 원인과 예방법, 항노화 약물과 기술, 수명 혁명의 사회적 영향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과거:노화는 생물학적 정보의 상실로 인해 발생한다. 노화를 설명하는 주요 이론과 노화 유전자, 후성유전체 등에 대해 소개한다. 

현재: 노화는 지연하고 중단하고 역전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습관과 최첨단 의료 기술을 통해 장수의 비법을 제시한다.

미래: 수명 혁명은 인류의 삶과 사회를 바꿀 것이다. 장수와 건강이 보편화되면 생길 문제와 대처 방안을 고찰한다.

 

저자가 제안하는 장수의 비법

적게 먹기

열량 제한은 노화를 지연하고 장수를 증진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간헐적 단식이나 주기적 단식을 통해 몸에 스트레스를 주어 생존 회로를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육식 줄이기

육류는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하지만 심혈관 질환, 비만 등의 위험도 증가시킵니다.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면 노화와 관련된 질병을 예방하고 텔로미어의 마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운동하기

운동은 혈액 순환, 근육 강화, 텔로미어 보호 등의 효과를 줍니다. 고강도 운동이나 저중량 운동을 주 3회 이상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을 차갑게 하기

추운 기온에 노출되면 몸의 생존 회로가 적응하여 더 튼튼하고 젊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실내 온도를 낮추거나 창문을 열어두거나 얇은 이불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유해물질 멀리하기

담배, 매연, 화학물질, 방사선 등은 DNA를 손상시켜 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 가공식품이나 설탕도 줄이고 신선한 식품을 더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제 복용하기

저자는 노화와 관련된 유전자인 시르투인을 활성화시키는 영양제들을 복용합니다. NMN, 레스베라트롤, 케르세틴, 피세틴 등이 그 예입니다. 또한 비타민 D3&K2, 오메가 3, 알파리포산, 코엔자임큐텐 등의 항산화제나 혈관 건강에 도움 되는 영양제도 복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