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주의가 성공과 행복을 예측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 긍정 심리학자 마틴 셀리그만--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 브라이언 트레이시 Brian Tracy) 개인적인 경험과 폭넓은 연구를 바탕으로, 그는 지난 40년간 목표 설정, 시간 관리, 세일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며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대표 저서로는 『개구리를 먹어라』, 『백만 불짜리 습관』, 『판매의 심리학』 등이 있습니다.
그는 독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 설정과 지속적인 행동을 통해 삶의 변화를 이끌어낼 것을 권장합니다.
이책 두번째 리뷰 입니다
컴포트존 ( comfort zone )에서 벗어나라
내가 컴포트존에 있는지 어떻게 깨닫고 , 어떠한 방법으로 벗어날 수 있을까?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가 워런베니스의 연구에서 그 해답을 엿볼 수 있다. 그는 5년 동안 93명의 뛰어난 리더들을 관찰하고 추적했다. 거대기업의 창립자부터 유수 대학의 총장, 유명 필하모니 오케스트라 단장까지 다양한 직군의 최고 리더들이 그 대상이었다. 워런 베니스는 그들의 생각과 행동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내기 위해 그들의 집에서 함께 생활하기도 했다. 그가 발견한 리더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컴포트존으로 미끄러지는 순간을 누구보다 냉철하게 인지한다는 것이었다. 그들은 컴포트존이 주는 행복에 젖어 있지 않고 계속해서 이루기 힘들어 보이는 높은 목표를 세워 새로운 성취로 나아간다. 안주하고자 하는 마음을 새로운 목표로 없애고 컴포트존에서 벗어난 것이다. 성공한 사람은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무엇이든 해낼 능력이 있어 궁금한 것은 하나뿐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그 방법을 어디서 배울 수 있을까? 그것만 알면 된다. 이들은 할 수 없는 생각자체를 하지 않는다.
정리하자면 우리가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데에는 3가지 이유가 있다. 컴포트존에 갇혀 현실에 안주하고 실패 경험으로 인해 시작하기를 두려워하며 ,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방법을 몰라 주저하는 것이다.
신중하게 생각하라
AI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계가 컴퓨터에 인간이 대처될 것을 걱정하지만 그럴 확률은 아주 낮다. 기계는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에 반응할 뿐이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무언가를 입력하면 반응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하지만 인간은 다르다. 자극이 있으면 그에 대한 반응을 하지만 인간에게는 선택의 자유가 자유가 있다. 사고할 능력이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부자들은 말을 하기 전에 생각을 하는 반면 가난한 이들은 내키는 대로 말하고 본다. 내가 살면서 깨달은 아주 중요한 교훈이 있다. 무슨 말을 꺼내기 전에 다른 사람이 방해를 한다면 이는 말하지 말라는 하늘의 계시일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상대의 목소리보다 더 크게 외치거나 한마디라도 더 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으로 받아치려 들지 마라! 멈추어서 생각해야 된다. 충분히 생각하지 않고 말하면 반드시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고 생각하지 않는 것은 실패의 큰 원인이 되기도 한다. 성공한 사람들은 보면 지나치게 신중하다 싶을 정도로 멈추어 생각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때로는 과하다 싶을 정도로 오랫동안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