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진정한 성공, 힘, 행복의 재정리 ( 내려놓기의 즐거움 , 주디스 오를로프 )

내려놓기는 포기하하 거나 마지못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헌신하는 것이다.  당신은 혼자가 아니고 혼자인적도 없다. 이 사실을 알면 불확실성을 더 편하게 받아들이고 더 쉽게 내려놓을 수 있을 것이다. 무엇 때문에 내려놓지 못하는가를 알게 되면 그런 방해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

 

내려놓기의 즐거움. 책표지

 

내려놓기의 즐거움 (  주디스 오를로프 박사 )  저자는 UCLA의 정신의학 교수로서 전통 의학과 대안의학, 영적 세계를 지지하는 치유사입니다.   내려놓기는 변화와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질 때 커지는 힘이며 직관적인 삶의 방식입니다.  책은 단순히 힘과 권력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삶에 저항하지 않는 내려놓음을 통해 진정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고 강조합니다

 

 

나는 초 민감자

내 삶은 절대 평범하지 않았다. 나는 주류와 어울린 적이 없다. 항상 다른 사람에게는 일어나지 않는 일들이 내게는 일어나는 예외적인 상황에 익숙해 있었다.  어려서는 아무도 보지 못하는 환상을 보았다.  아무도 느끼지 못하는 에너지도 느낄 수 있었다. 나는 친구의 에너지뿐 아니라 달이나 쓸쓸하게 버려진 빈 깡통의 에너지까지 느꼈다.  깨어 있을 때보다 꿈속에 있을 때 더 편안함을 느꼈다.  내 몸은 과학에서 정상이라고 정의하는 모습과는 다른 식으로 아주 예민하다.  나는 정상으로 보이려고 과할 정도로 노력했다. 하지만 이제 오히려 변덕스럽겠지만 창의 적인 내 모습이 낫다고 생각한다.  우리 모두는 각자 개성이 있고 아름다우며 사랑스럽고 놀라우며 시시각각 즉흥적으로 변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이런 연유로 내려놓기 에 관한 책을 쓰는 것에 흥미를 느꼈다. 

 

 

내려놓기 믿음 풍요로움을 준비하라

나는 내려놓기를 적절한 시간에 내려놓는 은총이라고 정의한다. 즉 삶의 주기와 싸우거나 강박적으로 사람이나 결과에 집착하거나 걱정스럽게 벌어진 일을 되씹기보다 상황을 받아들이고 호흡하고 흐름을 따라가는 능력이다.  내려놓음은 종종 패배나 실패로 여겨진다.  하지만 내려놓기는 변화나 알지 못하는 것에 대한 믿음을 가질 때 커지는 힘이며 직관적인 삶의 방식이다.  내려놓기란 힘을 잃는 것 즉 두려움이 아니라 삶을 숙달하는 방식이다.  내려놓기란 모든 것에 항상 '네'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누구와 멀어지는 일이나 분노나 두려움에 맞서'아니요'라고 말하면서도 자신의 결정을 완전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호락호락한 사람이 되거나 이용당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반대다.  언제 의견을 내세우고 언제 내려놓아야 할지 깨달아 실제로 삶에 대한 통제를 되찾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고 관계나 일 특히 더 이상 나빠질 게 없을 것 같은 부분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는  마술 같은 요소다.  내려놓을 수 있으면 인생이 쉬워진다. 

 

 

  • 지적 내려놓기: 예를 들면 '상사에게 계속승진에 대한 압박을 주면 상사가 화를 낼 거야'와 같은 타당한 이유를 제시한다
  • 감정적 내려놓기:  두려움이나 걱정 탓에 긴장하거나 불완전하게 즐거움을 느끼는 대신 감정을 느끼고 관찰해야 한다.  그렇다고 감정을 분출하라는 뜻은 아니다. 
  • 육체적 감각 내려놓기: 깊은 호흡은 뻣뻣함이나 스트레스 혹은 만성적 통증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스트레칭이나 요가, 걷기 , 에어로빅 같은 규칙적 운동은 긴장을 풀어준다 여기에는 기본적으로 자연이나 날씨 자연의 요소를 느끼는 것과 함께 부부관계를 즐기는 것도 포함된다. 
  • 정신적 내려놓기: 나는 좋은 아내야 , 혹은 나는 열심히 일해 같은 '나" 내 것에 관한 작은 정체성보다 더 큰 친절이나 연민의 힘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것은  신이 나 자연, 사람 혹은 이름을 붙일 수 없는 어떤 존재일 수 있다.  이 연결을 통해 비로소 당신의 일상적인 것을 넘어서 존재하는 아름다운 것들을 믿기 시작한다

 

 

내려놓기 

  • 1단계, 저항:  처음에는 포기하지 않은 마음이 들 수 있다.  저항을 없애기 위해 친구나 치료사와 상담하라
  • 2단계, 인정:  상황을 분명히 보기 위해 현실적이 되고 상식을 동원하게 된다. 
  • 3단계, 내려놓기:  이는 부분적일 수도 있고 완전할 수도 있다. 완전히 준비되었다고 느낄 필요는 없다.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면 충분하다.  천천히 노력해라 1분 1시간 하루동안  두려움이나 비 생산적인 반응을 없애려고 노력해라. 그렇게 하려면 밀어붙이지 말고 행동을 바꾸어야 한다. 도움이 된다면 지속할 동기를 얻을 것이다

 

무엇보다 바로 내려놓을 수 없다 하더라도 스스로에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면 감을 잡을 수 있다.  저항이 당신을 방해하도록 놔두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