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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죽음의 수업 ( 이이다 후미히코)

 

삶의 보람이란 말이 어떤 특정한 사물, 원천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에 대해서 창조적이기를 바라는 의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삶의 보람이 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창조하고자 하는 의지 라고 한다면 그러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하면 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창조할 수 있는가,라는 삶의 방식의 문제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죽음의 수업 . 책표지

 

죽음의 수업  ( 이이다 후미히코(飯田史彦) 저자는 1962년 일본 히로시마현에서 태어난 경영심리학자, 생명작가, 음악요법가입니다. 미국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1990년 일본 국립 후쿠시마 대학 경제학부 경영학과의 조교수로 임용되어 인사관리론을 담당했습니다. 이후 런던 시티 대학교 비즈니스 스쿨 객원연구원 등을 역임하였으며, 2009년 3월까지 후쿠시마 대학에서 교수로 재직했습니다. 같은 해 4월, 그는 교수직을 사임하고, 비밀유지를 원칙으로 무료 상담과 스피리추얼 케어를 제공하는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이이다 후미히코의 저서로는 『사는 보람의 창조』, 『사랑의 논리』, 『트윈 소울』 등이 있습니다. 이들 작품에서 그는 인간의 가치관, 멘털 헬스, 스피리추얼 케어 등에 대한 심오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인생의 시험문제

인생이란 여러 가지 지식을 배우고 간혹 자기의 성장도를 조사하기 위한 시험을 치르게 됩니다. 편지를 나에게 보낸 부부는 사랑하던 딸의 갑작스러운 죽음이라는 것이 인생이라는 공부의 장치해 둔 시험문제의 하나였습니다. 그리하여 그 가혹한 시험문제에 직면하여 자살하여 인생을 포기할 것인가, 하고 헤매고 있을 때 조그만 힌트로서 나의 책이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이 부부는 나의 책을 작은 참고로 삼아 스스로의 의지로 인생이라는 이름의 학교에 남을 것을 선택했습니다.  그 결과 새로운 생명이라는 선물을 받을  수 있었으며  더욱이 그 생명이 죽은 딸과 동일 인물이라는 증거도 얻게 되었습니다. 이것이야말로 정말 딸의 돌연사라는 시험문제를 극복한 드라마틱한 전개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인생이라는 학교에서는 이러한 시험문제가 적절한 시기에 준비되어 있어 이 문제를 풀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이나 경험이 지금까지 일상 속에 각인되어 있습니다.  더욱이 잘 살펴보면 그 시험문제를 풀기 위한 절묘한  힌트가 어딘가에 잘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생의 가치 즉 인간으로 산다는 것의 의미

삶의 보람이란 자기라는 인간의 존재 가치의 인식에서 생기는 보다 가치 있는 가치 있는 인생을 창조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합니다. 즉 삶의 보람이란 본질적으로 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창조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하며 그런 한 의지는  자기라는 인간의 존재가치를 스스로 인식하고 그 가치를 높이고자 함으로써 생기는 것입니다. 단 일반적으로는 나의 삶의 보람은 사랑하는 가족입니다. 당신에게 있어 삶의 보람은 무엇입니까? 등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사용법의 경우는 삶의 보람이 의지라는 의미의 사용법은 아닙니다. 이런 경우는 삶의 보람의 원천 즉 자기에게 삶의 보람을 가져다주는 것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삶의 보람이란 본래 무엇인가, 자기 이외의 외부에 있는 원천에서 주어져서 받은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창조적으로 살고 싶다는 자기 스스로의 의지에 문제임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창조하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이며 가족이나 취미, 생활목표와 같은 삶의 보람의 원천을 명확하게 자각하고 있지 않더라도 그런 의지만 가지고 있다면 나는 삶의 보람을 가지고 살고 있다고 말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삶의 보람이란 자신에게 가치 있는 것에 대해 그 가치를 한층 더 높이고 싶다는 의지를 가지는 순간에 생기는 것이며 그 원천이 무엇인가 하는 것은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인생을 바꾸는 5가지 가설

  1. 인간은 초개인적인 즉 물질로서의 자기를 넘어서 정신적인 존재이다. 
  2. 인간의 본질은 육체에 깃들어 있는 의식체이며 말하자면 수행의 장 , 연수원인 물질세계를 방문하면서 생과 사를 되풀이하며 성장하고 있다. 
  3. 인생이란 죽음, 병, 인간관계등 다양한 시련이나 경험을 통하여 배우고 성장하기 위한 학교 이자, 나 자신이 계획한 문제집이다. 따라서 인생에서 직면하는 모든 사물에는 의미와 가치가 있으며 모든 체험은 예정대로  순조로운 배움의 과정이다
  4. 인생에는 자기가 바란 걱정이나 언행이 돌고 돌아서 자신에게 되돌아온다는 인과관계의 법칙이 작용하고 있다.  이 법칙을 활용하여 사랑이 있는 창조적인 언동을 하도록 유의한다면  미래는 자기 의사와 노력에 의해서 바꿀 수 있다. 
  5. 인간은 자기에게 최적의 부모, 수행환경을 자기가 선택하여 태어나고 부부나 가족 친구와 같은 가까운 사람들은 과거나 미래의 수많은 인생에서도 입장을 바꿔가며 서로 가까이 태어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