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중 최고의 공부시간은 잠자기 직전시간, 이 시간에 공부한 내용은 고스란히 기억으로 저장된다. 잠자기 전 자신의 긍정적인 미래상을 명확히 상상하라, 잠을 자면서 꿈이 이루어진다.
잠자기 전 30분 (다카시마 데쓰지) 저자는 자격증만 98개를 소유하고 있는 공부의 달인이라고 불리는 분이며, 자격증 취득과 능력개발에 관한 기술과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컨설턴트로, 쉽게 말해서 공부에 프로라고 자신을 소개합니다. 그의 자격증은 사람들 사이에 어려워 쉽게 취득할 수 없다고 생각되는 자격증도 여러 개 있는데 ,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단한 노력가로 평가합니다. 그러나 과대평가일 뿐이고 저자는 그 정도의 노력파는 아니고 특별한 재능을 가진 것도 없고 공부에만 매달릴 정도로 근면하지도 않으며, 공부를 위해 취미생활을 포기하지도 않았고 자격증도 쉰세 살이 되어서야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자격증 공부할 때도 평소의 생활패턴도 바꾸지 않았고 잠도 과하다 할 정도로 충분히 잤다고 합니다. 저자가 이 책에서 알려주는 효율적 공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내일을 원한다면 잠자기 전 30분부터 시작하라, 잠자기 전 30분은 하루 24시간 중 가장 전략적인 시간, 수면 중의 뇌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엄청난 일들을 하고 있다. 이 시간을 내 것으로 하기 위해 잠자기 전 30분을 바꿔보자. 수면 시간은 물론이고 내일의 자신이 달라진다. 내일의 자신이 달라지면 인생이 바뀐다. 문제는 노력의 양이 아니라 질,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거둔다. 잠자기 전 30분을 바꿔 노력에 효율이라는 터보 엔진을 달아라. 훨씬 더 빠르고 확실하게 성과를 올릴 수 있다.
효율적 공부법
잠자는 동안에도 당신의 뇌는 깨어 있으며, 기억의 사령탑인 해마가 활발하게 작동합니다. 잠자기 전 30분과 아침 30분은 하루 중 가장 학습에 유리한 시간입니다. 잠자기 아침 30분은 전날 공부한 내용을 복습하고, 산책이나 운동을 통해 뇌를 활성화합니다. 완벽한 암기를 위해서는 잠자기 전 1분 공부법을 사용합니다. 이 방법은 소(작은 공부), 약(약식), 단(단시간)으로 구성되며, 암기 카드나 형광펜 등을 활용하여 핵심 내용을 빠르게 외우고 복습합니다. 암기 카드를 만들고 한 장에 한 가지 주제만 적고, 30글자 이내로 요약합니다. 자기 전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유지하고, 명상, 요가, 스트레칭으로 효율을 높인다.
인생을 바꾸는 습관
습관이란 생각하지 않고 할 수 있는 행동이다, 이것저것 의식하지 않아도 무의식 중에 해버리는 일들 그것이 습관인 것이다. 만약 습관을 바꾸고 싶다면 무의식에 직접 작용해서 조절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인간의 행동가운데 무의식의 의해 행동이 차지하는 비율은 80%라고 한다. 일설에는 전체의 95%가 무의식 중에 이루어진다고도 한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말하면 습관을 바꿈으로써 인생의 90%를 바꿀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무의식이니, 잠재의식이니 하는 말을 들으면 어렵게 느껴지고 특별한 트레이닝이 필요할 것 같지만 결국은 습관이다. 우선 습관화된 행동에는 스트레스가 없다. 고민하고 망설일 필요가 없다. 전부 무의식 중에 해버리므로 정신적인 부담이 거의 없다. 또 의식적으로 어떤 일을 지속하기는 어렵지만 일단 습관해 해 버리면 어렵지 않게 계속할 수 있다.
뇌의 효율적 시간
우리의 뇌는 오전과 오후의 활동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각각의 시간에 적합한 업무가 있다. 이것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인데 인간의 뇌는 오전 중에 절정을 이루고 정오가 지나면서 차츰 저하한다. 그리고 저녁 7시 이후가 되면 오전에 절반 수준으로 떨어져 버린다. 오전에는 머리가 맑아 기억력도 좋고 몸과 마음에 활력이 넘친다. 그래서 어려운 일은 전부 오전 시간에 끝내 버린다. 저녁은 독서나 영화감상 인터넷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내일을 위한 씨를 뿌리는 시간대로 이때의 키워드는 폭넓고 얇게다. 그래서 가벼운 마음으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어려운 과제는 가능한 오전 시간으로 미룬다. 이렇게 저녁시간대에 자신의 전문 분야 이외의 정보를 많이 받아들이면 수면 중에 생각지도 못한 번뜩임을 얻을 수 있다.
잠자는 시간은 단순한 휴식시간이 아니라 현대인에게 남겨진 최후의 프로티어타임( frontier time )입니다. 이보다 더 넓은 미지의 땅이 또 있을까, 잠자체를 바꿀 수 있다면 인생의 3분의 1이 바뀌는 것이다. 인생의 3분의 1을 단순한 휴식시간으로 보낼 것인지 아니면 잠자기 전 30분의 습관을 바꿔서 잠을 효과적인 자기 투자 시간으로 만들 것인지 그 선택은 각자에게 달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