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한 자신감은 성공의 근원이 여기 이 자리에 있다는 것을 깨닫는데서 온다. 잠재력의 근원이 자신이 아닌 밖에 있다고 믿을 때, 개인은 나약해지고 상처받기 쉬우며 방어적이 되고 , 소유욕이 강한 사람이 된다. 참된 성공은 외부의 조건과는 상관없이 내면에서 우러나오게 되어있다.
의식혁명 ( 데이비드 호킨스 ) 인간의 의식 수준을 탐구하고, 그 수준에 따라 우리가 경험하는 삶의 결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다루며, 책은 의식 지도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1부터 1,000까지의 측정치로 표현한 인간의 의식 수준을 17단계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각 단계는 다양한 감정과 힘을 대표하며, 이를 통해 사회, 문화, 정치 분야에서 우리가 얻는 결과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진정으로 성공적인 사람들의 태도
작은 자아는 칭찬에 약한 우리의 일부분이다. 큰 자아는 성공에 겸손하고 감사할 줄 아는 성숙된 우리의 모습이다. 작은 자아는 끌게 패턴을 만들며 큰 자아는 높은 에너지 장에 상응한다. 우리를 향상하거나 파멸하는 것은 성공 자체가 아니다. 성공을 우리의 인격체에 어떻게 융화시키는가에 달렸다. 자만심이냐 겸손이냐 에고의 강화냐 감사하는 마음이냐 우리의 재능 때문에 우리 자신을 남들보다 낫다고 평가하느냐 , 아니면 우리의 재능을 감사의 대상으로 돌리느냐 하는 이 모든 것이 결정적인 요소가 된다. 성공의 한 자락을 검어 줬다고 해서 타락해 버리는 사람 거만해지는 사람 권력의 한 조각을 차지했다고 해서 참견하고 지배하려 드는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세계적으로 유명한 사람들을 만나보면 그중에는 뜻밖에도 마음이 열려 있고 따뜻하고 성실하고 성공이라는 것은 하나의 책임이라고, 다시 말해서 자신들이 해야 할 책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음을 확인하고는 놀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이들이야 말로 진정한 성공적인 사람들로서 이들은 한결같이 모두 에게 친절하고 사려가 깊다. 그들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보다 잘난 것이 아니라 행운이 자신들에게 따랐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의 사다리는 세계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공의 첫 단계에서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중요시한다. 이 단계에서는 눈에 보이는 물질적 부에 따라 위상을 결정한다. 그러나 다음 단계가 되면 우리의 위상은 우리가 가진 것에 의해서가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하는가에 결정된다. 사다리 이 단계에서는 개인의 지위나 활약상에 따라 사회적 위상의 변화가 따르게 된다. 그렇지만 의식이 더욱 성장하고 자기 분야에서 고도의 성취를 이루게 됨에 따라 사회적 역할에 대한 매력은 그 힘을 잃기 시작한다. 이 단계에서는 자신이 무엇을 이루어 놓았느냐 하는 것이 중요시된다. 마지막 단계에 이르면 인생의 경험을 통해 자신이 결국 어떤 사람이 될 것인지에 전념하게 된다. 이런 사람들은 내면의 잠재력이 갖는 우아함을 밖으로 표현하는 카리스마적인 멋을 가지고 있다. 그들과 함께 있을 때면 우리는 그들이 투사하는 강력한 끌게 에너지 패턴에 영향을 느끼게 된다. 성공은 우리의 인생을 높은 힘의 에너지 패턴과 결합시킬 때 자동적으로 따르게 되어 있다.
진정한 성공이란 왜 아무런 노력 없이 이루어지는 것처럼 보일까?
이것은 전선을 통해 흐르는 전류에 의해 형성되는 자기장에 비유될 수 있다 전류의 힘이 클수록 자기장의 범위는 더욱 커진다. 그리고 자기장은 주변의 모든 것들에 영향을 준다. 꼭대기에는 그 소수의 사람들만이 존재한다. 보통 사람들이 사는 이 세상은 격심한 경쟁의 세상이고 피라밑의 저변에는 많은 사람들로 우굴거린다. 멋진 승리자들은 사람들이 항상 찾게 마련이고 패배자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려고 애쓰지 않으면 안 된다. 인생의 각방면에서 이룩된 성공이란 성공적인 패턴과 잇닿아 있는 사람들의 반영률일 뿐이다. 성공으로 이끄는 패턴과 실패를 초래하는 약한 패턴, 이를 구별할 줄 아는 능력이 우리 모두에게 절실하게 필요하다.
건강과 잠재력의 약화를 피하기 위해 우리는 어떻게 해야 부정적인 태도를 극복할 수 있을까?
임상적인 관찰에 의하면 열쇠를 쥐고 있는 쪽은 환자이다. 결정해야 할 시점에 이르게 되면 환자 스스로 진지하게 변화를 열망해야 한다. 이러한 변화의 열망이 좀 더 높은 에너지 패턴을 추구하게 만든다. 냉소적인 태도로는 비관적인 인생관을 극복할 수 없다.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에는 임상적인 근거가 있다. 끌게 패턴은 그 사람이 받아들이기만 하면 어느 분야에서든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장에 자신을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그 사람의 내적 태도가 자연스럽게 바뀌기 시작한다. 높은 에너지 패턴에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만으로 마찰 현상이 일어나고 그래서 소위 삼투 작용이 시작되는 것이다. 우리는 스트레스의 원인이 외적인 것에서 온다고 생각하지만 사실모든 스트레스는 개인의 태도에 의해 내면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은 인생의 사건들이 아니라 그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다.
우리는 우리의 상사를 선생으로 보느냐 괴물로 보느냐에 달려 있다. 우리의 태도는 우리의 자세에서 결정되고 우리의 자세는 동기와 관점에 깊은 관련을 가진다. 사건의 의미를 해석하는 총체적인 관점에 따라 똑같은 사건이 비극일수도 있고 희극일 수도 있다. 생리학적으로 말하자면 우리가 취하는 태도는 곧 몸에 이로운 엔도르핀과 좋지 않은 아드레 날린 중 어느 것을 고르느냐는 선택의 문제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