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명상을 접한 것은 내가 감당하기 힘든 안 좋은 일이 생기면서, 정신과 병원약에도 의존해 봤지만 , 약은 사람을 무력하게 만들 뿐이었다. 그래서 가슴이 턱 하고 막힐 때마다 가부좌하고 앉아 있기 시작했다.
명상을 어떻게 하는 지도 잘 몰랐던 때이다. 그러고 한참을 그냥 아무 생각 없이 앉아 있다 보면 마음이 한결 가벼워진 걸 느낄 수 있었다. 이렇게 시작한 명상이 10년 가까이 된다. 대부분 사람들은 명상을 많이 해서 어느 경지에 이르면 세상의 모든 번뇌를 겪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 모르지요" 진짜 그런 도인이 과연 있을지..
하지만 확실하게 제가 말하고 싶은 건, 다양하고 풍파 많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정도가 아니라 필수 요소 중에 하나라고 말하고 싶다.
마음이 산란할때 그걸 인식하고 잠시 " 아 이런 마음이 있구나 " 하고, 그것에 대해 어떤 판단, 즉 이건 나쁨 마음이야 이런 마음을 가지면 안 돼하는 식의 생각은 하지 말고 그저 가만히 몇 초간 있는다. 이런 연습을 많이 하다 보면 그것에서 나오는 시간이 좀 더 빨라진다. 흔히 불교에서는" 내려놓는다"라고 표현한다.
명상의 좋은점
1) 명상을 하면 마음이 조용해지고 집중력이 향상되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요즘 외우는 영어 단어가 다음날 또렷이 기억이 난다. 얼마나 신나는 일인가, 이 나이에 공부할 수 있는
머리를 가진다는게.
2) 명상은 또한 몸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명상을 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키며,
수면을 개선시키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 연구결과 텔로미오(장수유전자)에 영향을 주어 노화 속도를 늦추고 젊음을 유지시켜 준다고 한다.
3) 명상은 삶의 질을 향상해 줍니다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진다. 즉 너그러워진다.
명상의 방법
1) 자세.
먼저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굳은 자세로 명상을 하면 오히려 긴장을 유발할 수 있다. 누워서 하거나 의자에 앉아서 , 편한 자세를 유지한다. 하지만 나는 누워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왜 야하면 금방 잠들기 쉽다.
2) 숨쉬기
깊고 천천히 숨을 쉬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3초 들이마시고 3초 내 쉬다가, 숙달이 되면 시간을 조금씩 늘려 잡는다.
3) 집중
될 수 있으면 마음에 집중한다. 산만한 생각을 멈추고, 숨쉬기에 집중한다. 처음에는 쉽지 않다. 온갖 세상에 모든 것이,
생각날것이다. 그래도 괜찮다. 그런 마음을 알아차리고 다시 숨쉬기에 집중하기를 끊임없이 한다.
4) 꾸준함
가장 중요한 건 꾸준함입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명상을 하세요. 어느 정도의 경지에 왔어도 꾸준하지 않으면,
다시 초보자가 됩니다.
5) 시간
명상은 아무 데서도 할 수 있어요. 전철, 버스 안에서도. 5분부터 시작하세요.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명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권장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 세상 살아가는데 내 마음을
내가 운영할 수 있는 명상에 빠져 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