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이 뇌를 풍성하게 하고 또 몸에 신호를 보내는 감정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우리가 머릿속으로 끊임없이 어떤 경험을 만들어 낸다면 우리의 뇌와 몸이 실제로 그 일이 일어난 것처럼 바뀌는 건 시간문제이다.
당신도 초 자연적이 될 수 있다 ( 조 지스펜자 ) 책은 양자역학, 신경 과학, 후성유전학 등의 최신 과학적 성과를 바탕으로 초자연적인 능력을 개발하는 방법과 그것을 실천한 사례를 소개합니다. 또한 몸과 마음의 관계, 뇌의 화학 물질을 변화시켜 질병을 치유하는 방법도 다룹니다 이 책 세 번째 리뷰입니다
새로운 미래를 위해 몸과 마음에 밑 칠하기
마음속으로 어떤 상황에 집중하면서 일 년의 생각과 느낌 속에 계속 머물게 된다면 우리의 뇌와 몸은 그 일이 실제로 벌어지고 있는지 아니면 머릿속에서만 벌어지고 있는지 구분하지 못한다. 따라서 몸도 그에 따라 생물학적으로 변한다. 즉 우리가 주의를 집중하고 머릿속으로 시원을 거듭하는 그것이 곧 우리의 몸 상태가 되고 우리의 미래가 되는 것이다.
생각만으로도 바뀔 수 있는 뇌
하버드대 한 연구팀이 피아노를 한 번도 처 본 적이 없는 사람들로 실험지원자를 모았다. 그리고 그들을 두 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이후 닷새 동안 하루에 두 시간씩 간단한 음악을 다섯 손가락으로 치는 연습을 시켰다. 다른 한 그룹은 실제로 손가락은 전혀 움직이지 않고 피아노에 앉아서 연습하는 상상만 하게 했다. 실험전후 뇌 사진을 보면 두 그룹 모두 손가락을 관장하는 뇌부위에 극적일 정도로 많은 새 신경 회로와 신경프로그램을 만들어 냈다. 한 그룹은 단지 생각만으로 연습을 했는데도 말이다. 훈련만 하면 우리의 마음은 그 정도로 강력해진다. 머릿속 시연을 최대한 강력히 하면서 거기에 감정 요소까지 더 해온 사람들은 그 경험을 훨씬 더 현실감 있게 했고 그 결과 더 확연히 변화된 모습을 보였다.
뇌가 작동하는 방식
긴장 상태의 생존모드로 살 때 그리고 일, 뉴스, 전남편, 전처, 친구, 이 메일, 페이스북, 트위터로 계속 주의를 분산시틸 때 우리는 이들 각기 다른 신경망의 불을 계속 켜고 있는 셈이다. 오랫동안 그렇게 불을 켜 왔다면 습관적으로 초점을 좁히고 주의를 옮길 때마다 뇌의 구획이 지어져 뇌가 균형 있게 작동하지 못하게 된다. 그럴 때마다 뇌의 여러 부분들이 일관성 없이 무질서하게 불이 켜지면서 뇌가 매우 비효율적으로 작동하게 된다. 먹구름 속의 번개처럼 서로 다른 신경망들이 제멋대로 번쩍하면서 뇌가 무질서에 빠지는 것이다. 뇌가 최적의 상태로 작동하지 못하는데 우리가 최적의 상태로 살기는 어렵다.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방식이 우리의 에너지 장에서 방출되는 주파수를 결정한다면 그리고 우리가 온통 외부세계의 사람, 대상, 일, 시간과 장소에 주의를 쏟고 있다면 생각과 느낌의 내면세계에 남아 있는 에너지는 하나도 없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감정적 중독이 강할수록 외부세계의 사람이나 대상, 장소, 상황에 더 주의를 쏟을 것이고, 우리의 창조적 에너지 대부분을 그것들에게 줘 버릴 것이며, 매사를 늘 똑같이 생각하고 움직이게 될 것이다. 새로운 운명을 창조하고 싶다면 외부세계에 있는 온갖 것들의 주의와 에너지를 쏟던데서 벗어나야 한다. 이것이 우리가 내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모델로서 명상을 이용하는 이유이다.
명상을 하는 이유
명상은 우리가 외부 세계에 모든 몸, 모든 사람, 모든 사물, 모든 장소, 모든 시간과의 연결을 끊고 충분한 시간 동안 내면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준다. 감정의 몸을 벗어나고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외부 세계의 모든 것에서 주의를 거둬들일 때 우리의 에너지는 과거, 현재의 현실 늘 똑같은 상태에서 머 루르는 현실과의 결속을 깨고 다시 우리에게로 돌아온다. 그때 우리는 어떤 몸이든 것에서 아무 몸도 아닌 것으로 존재의 전환을 이루어야 한다. 우리의 몸, 고통, 갈망등으로부터 주의를 거둬들여야 한다는 뜻이다.
현재순간으로 불러오기
우리의 몸을 현재 순간으로 불러올 때마다. 우리는 몸을 새로운 마음에 적응시키고 있다. 기존의 프로그램을 인식하고 현재 순간에 돌아오려고 노력할 때마다. 당신은 당신의 의지가 당신의 프로그래보다 더 크다고 천명하는 것이다. 계속 현재 순간으로 주의를 보내고 언제 현재 순간에 있고 언제 그렇지 못한 지를 알아차리다 보면 조만간 몸은 항복할 것이다. 딴생각이 들 때마다 현재순간으로 돌아오는 이 과정이 당신이 이미 알고 있는 익숙한 현실과의 에너지적 결속을 깨 줄 것이다.
나는 내 몸의 유전자 프로그램을 바꾼다
장기 스트레스 호르몬이 건강한 유전자의 발현을 하향조절하고 질병을 유발하므로 내가 스트레스와 관련된 감정을 느끼고 있음을 발견하고 거기서 멈출 때마다. 나는 내 몸을 스트레스감정에 길들이는 과정을 멈추는 것이다. 익숙한 생각과 감정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명상을 하면 내가 에너지적 신경학적 생물학적 화학적 호르몬적 유전적으로 예측했던 그 미래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특정시공간 속에 있는 사람이나 일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하지 않음으로 해서 더 이상 과거의 똑같은 신경 네트워크를 발아하지도 않고 그 연결을 강화하지 않을 때 그리고 계속해서 현재의 순간으로 되돌아올 때 나는 창조 에너지를 내게 다시 되돌리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