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마음속정화 ( 머리청소 마음청소 ,가기야마 히데사부로 )

 

청소란 머릿속을 청소하는 것이고, 그것은 동시에 마음속을 정화하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히고 , 온화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환경을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나는 체험을 통해 깨달았다

 

 

 

머리청소 마음청소. 책표지

 

머리청소 마음청소 ( 가기야마 히데사부로 ) 청소를 통해 사람의 마음과 삶을 변화시키는 위대한 힘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가기야마 히데사부로는 자전거 1대로 시작해 연매출 1조 원의 상장 대기업을 이룩한 기업가입니다. 그는 황폐해진 사람들의 마음과 삶을 변화시키는 '청소의 위대한 힘'을 설명합니다. 청소를 통해 주변 환경을 정리하고 머릿속을 맑게 정돈하는 것이 사람의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고 온화하게 변화시킨다고 말합니다.

 

 

청소를 실천하지 않았더라면 지금의 나는 있을 수 없었을 것이다.

1961년 나는 자동차 부품도매업체를 설립했다. 꿈에 그리던 이상적인 회사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회사였지만 나의 생각과는 정 반대로 오랜 기업 관례 속에서 헤매며 장사도 잘 되지 않았다. 회사가 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직원들은 의욕을 잃었고 그래서 더욱 경영이 어려워지는 악순환 속에 빠졌다.  그런 악순환 속에서 몸부림치면서 고민하던 내가 도달한 것이 바로 청소였다.  회사가 잘 되지 않아 까칠해져 있던 직원들을 위하여 사장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기껏해야 회사를 깨끗하게 청소하여 기분 좋게 일하도록 하는 것뿐이었다.  화장실을 비롯해 , 사무실, 복도 현관에 이르기까지 매일 반짝반짝 윤이 나도록 청소했다.  '어째서 사장이 청소를 다해'  솔직히 처음에는 그런 분위기였다. 그러나 회사가 깨끗해지면서 직원들의 모습은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다.  표정이 밝아지고 활기가 넘쳤다. 그리고 그 공기는 당연히 회사의 경영에도 좋은 영향을 미쳤다. 환경이 바뀌면 사람도 바뀌는 것이다.  실제로 청소를 해 보면 알겠지만 깨끗하게 청소를 해 놓으면 거기에는 청소한 사람만이 느낄 수 있는  충만감과 상쾌함이 존재한다.  따라서 고민이 있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는 청소로 주위를 깨끗하게 정리 정돈하면 머릿속도 말끔해질 것이다. 

 

 

 

청소와 뇌과학의 연구 덕분에 지금까지 알지 못했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뇌과학의 세계에서 연구를 통해 인간의 뇌는 아름다운 것을 보거나 좋은 기억을 떠올릴수록 활성화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나는 그런 과학적인 이론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지만 적어도 인간은 지저분한 것보다 깨끗한 것을 보면 뇌가 좋은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반야심경을 암송하거나 논어를  읊조릴 때도  뇌 전체가 활성화되어 좋은 방향으로 움직인 다고 한다. 

 

 

청소는 그곳을 깨끗하게 하는 동시에 청소하는 사람의 마음과 머릿속에 기의 흐름을 좋아지게 한다. 

나는 특히  화장실 청소를 권한다.  왜냐하면 화장실은 사람들이 가장 꺼리고 피하는 곳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화장실  청소를 하고 나면 나머지 청소는 너무도 가볍게 느껴진다. 가장 저항감이 느껴지는 일을 먼저 하자는 취지에서 화장실청소를 권한다.  맨손으로 화장실변기를 청소하기 시작하면 어두웠던 마음이 밝게 변한다고 했는데 여기에는 이유가 있다.  사람의 마음과 기분은 별개의 것이다. 마음이라는 것은 움직이지도 변하지도 않는 안정적인 것이다. 한편 기분은 늘 변한다.  마음에는 에너지가 되는 깨끗하고 투명한 생명수가 콸콸 샘솟고 있다.  인간의 근원이라고 할 수 있는 에너지다. 그것이 용솟음친다.  그런데 기분은 새로운 생명수가 샘솟지 않는다.  그래서 하기 싫다는 생각에 할 일을 미루고 규칙을 깨면 그때마다 더욱 탁해진다. 그렇게 되면 먼저 의욕을 잃고 인내심이 없어진다.  인내심이 없기 때문에 욱하고 금방 화가 난다.  말 그대로 울컥하는 울분에 이성을 잃는다.  이것은 기분의 물이 탁해져 있다는 증거다 그럴 때는 마음에 신선한 생명수를 기분에 주입하면 된다.   즉 화장실 청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