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이라고 말을 듣는 사람은 돈에 의해 공용된 노동자라는 생각은 하지 않고 조직의 일원이라고 스스로를 생각하게 된다 협동한다는 것은 사람으로 하여금 활동게 하는 위대한 방법인 것이다.
누구든 자기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 데일 카네기 ) 저자는 미국의 작가, 연설가, 교육자로, 인간관계와 소통 분야에서 유명하십니다. 이 책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하고 성공적인 인간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어떤 일이든 간에 그 일에 한몫 끼어든 사람은 가장 일을 잘하는 법이다
종업원에게 어느 방에 가서 창문을 닫고 오라고 명한다. 그리고 곧 고용인이 이런 어린애라도 할 수 있는 하찮은 일을 시킨다고 불평할 기회를 주지 않고,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 저 창에는 무척 비싼 커튼이 붙어 있단 말이야 폭풍이 불어닥칠 것 같아 빨리 서두르지 않으면 커튼이 망가지고 말겠어" 그래서 고용인은 일에 한몫 끼어든 셈이 되었다. 그는 창문을 닫기 위해서가 아니라 비싼 커튼을 보호하기 위해서 달려갔던 것이다.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일을 할 생각을 갖게 하거나 당장의 그 생각을 지키게 하기 위해서는 그 사람들로 하여금 그 일에 한몫 끼여 들게 하라. 그런 요구를 홰 하는가의 이유도 같이 설명해 주어라
후퇴의 기술
어떤 사람의 생각에 다른 어떤 사람을 따르도록 만드는 방법은 당신의 공격을 잠시 중단한다는 것이다. 왜야 하면 후퇴함으로써 당신은 어떤 사람으로 하여금 당신 쪽으로 전진해 오도록 촉진하는 사람이 되기 때문이다. 한 자동차 세일즈맨은 한 번도 차를 강매한 적이 없었다. 그리고 한마디도 하지 않고 차에 탄 손님을 루벤스의 그림이 아니고서는 나타낼 수 없을 정도로 훌륭한 그림 속의 임금님으로 만들어 보였던 것이다 그는 무엇이든 자동차에 대해 설명할 수 있었지만 애써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는 손님의 질문에 답할 뿐이었다. 그의 방법은 손님의 흥미를 증대시키기 위해 후퇴하는 것이었다. 전술의 요점은 남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가지고 있을 경우 그 아이디어를 은근히 파는 편이 좋다는 것이었다. 결국 상대를 너무 강하게 밀면 상대가 그의 손이 닿지 않는 곳까지 밀려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당신이 데리고 갈 수 있는 곳까지 그를 교묘히 연행하고 유도하는 것이다. 당신이 갖고 있는 것을 그가 갖기를 원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자진해서 일하게 하는 방법
그것은 권위를 보여 주는 것이다. 난폭한 얘를 어떻게 선량한 애로 만들 수 있을 까요? 그런 얘들한테는 어떤 직함을 붙여 줍니다. 학교에 어쩔 도리가 없는 얘가 있었는데, 여자아이들을 못살게 굴어 견딜 수가 없는 얘였어요, 어느 날 그 애를 불러 " 이제부터 너는 반장이 되는 거니 친구들을 잘 돌봐 줘야 한다. " 했더니 그 얘 얼굴이 빛나더니 그때부터 그 얘는 모범생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누구든지 지도자가 되기를 좋아하는 법이다. 직함 또는 중요한 일을 부여해 주면 가장일을 잘해 내려고 긴장해서 일을 잘하게 되는 법이다.
그리스 사람들의 지혜
- 상대방에게도 일의 한몫을 하게 할 것
- 돌격하기 전에 약간 후퇴할 것
- 상대방으로 하여금 굶주리고 목마르게 만들 것,
- 그룹책임자로 만들 것
- 가능하다면 직함을 주도록 할 것
- 항상 , 우리들 당신이라는 말을 쓸 것.
- 대화에서 나라는 쓸쓸한 말을 제거해 버릴 것
불평불만을 늘어놓는 사람들은 당신이 생각하는 방향으로 유도해 가는 방법
- 단계, 끝까지 상대방의 말을 들어주어라. 불평불만의 감정을 모두 토론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그의 분노나 불만이 사라지고 당신의 말을 차분한 기분으로 기다리게 될 것이다.
- 단계, 상대방의 불평불만을 이쪽에서 말해 보도록 한다. 그의 불만에 변명을 하거나 바보 취급을 해선 안된다. 그 대신 그의 번민의 원인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 그의 불평불만을 성의껏 되풀이해서 말해 보는 것이다. 그의 불평불만을 남의 입을 통해 듣고 있는 동안은 그것이 너무 조리에 맞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단계, 불평불만은 구석으로 몰아 버린다. 하찮은 불평이라면 흘려듣거나 당장 그것을 인정해 줌으로써 처리해 버려라 그럼 다음 한 가지 커다란 불평은 남겨 두어라 그런 다음 그것을 해결해 주고 서로 악수를 나누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당신은 상대방을 패배시키게 되는 것이다.
- 단계,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 주어라. 불평을 과소평가 해선 안된다. 변명을 해선 안된다. 당신의 체면이 아니라 상대방의 체면을 세워주어야 한다.
말 잘하는 사람이 되기 원한다면:
-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상대방이 쉽게 대답할 수 있는 것을 질문하라
- 상대방이 자신을 자랑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 상대방의 관심을 오직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되어 있다는 사실을 상기하라
- 항상 내가 이야기할 차례는 그다음이라는 것을 기억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