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

 

인간은 어린아이와 같아서 버릇없이 키우면 무례한 자가 된다.  그러므로 다른 사람에게 쉽게 동조하거나 과한 호의를 베풀면 안 된다.  돈을 빌려달라는 청을 거절해서 친구를 잃는 일은 없지만 돈을 빌려주면  친구를 아주 쉽게 잃고 만다.  마찬가지로 오만하고 다소 소홀하게 친구를 대할 때도 쉽게 친구를 잃지 않는다.  하지만 자나치게 친절한 예의를 차리는 바람에  상대가 너무 거만해져서  참을 수 없게 되어 사이가 벌어지는 일이 자주 있다.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 책표지

 

남에게 보여주려고 인생을 낭비하지 마라 (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 독일의 철학자이자 사상가로 1788년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19세기 서양 철학계의 상징적인 인물입니다 흔히 염세주의 자로 알려졌지만, 인간삶의 비극적 면면을 탐구한 사상가이며  그의 철학은 근대 철학가들에게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서양에서 최초로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유사성을 연구한 철학자 이자 무신론자인  그의 수많은 말들은 어록이 되어  여러 사상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 책은 200년이 지난 지금까지 많은 사람에게 읽히며 살면서 한 번은 꼭 읽어야 할 철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간은 행복해질 수 있는 자질을 이미 타고났다. 

인간의 본질이 주는 행복이 인간의 소유물이나 외면이 주는 행복보다 크다는 사실을 이제 전반적으로 깨달았으리라 생각한다.  인격은 언제나 인간의 동반자이며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일은 인격의 색채를 덧입히고 있다.  인간의 모든 면에서 어떤 경우라도 스스로 즐기기를 멈추지 않는다.  육체적 향락이 그러할진대 정신적 향락이야 말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인격의 상태가 나빠지면  어떤 향락도 쓸개즙을 바른 입에 머금은 귀한 와인과 같다.   그러니 좋고 나쁜 일과 상관없이 심각한  재난 상황이 아닌 다음에야  그 일이 어떻게 느껴지는 가가 중요하다.  요컨대 모든 면에서 감수성의 성질과 정도가 관건이 된다.  개인의 본질과 자기 내면에 가지고 있는 것  , 인격과 그 가치는 행복하고  평안해지는데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는 유일무이한 요소다  그 외의 모든 것은 간접적이다.  성격으로 나타난 효과는 절대 되돌리지 못한다 바로 이런 이유로  인격적 장점을 의식한 시기심은  아무리 조심스레 감춘다 해도  타협할 수 없는 감정이다.  그리고 인격은 높고 낮음의 차이가 있을 뿐 지속적이고 끊임없이 매 순간 작용한다.   온전히 외부에서 닥쳐온 불행을 인간 스스로 자처한 불행보다 더 침착하게 견딜 수 있는 근거가 여기에 있다.  운명이 바뀌는 일이 있어도 타고난 상태가 변하는 일은 결코 없다. 

 

 

직접적으로 행복하게 만드는 요소

바로 쾌활한 마음이다.  이런 좋은 특성은 즉시 보답을 받기 때문이다.  즐거운 사람은 언제나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바로 자기 자신이 즐겁기 때문이다.  이특성만큼 다른 자신을 대체할 만한 자산은 없다.   많이 웃는 사람은 행복하고  많이 우는 사람은 불행하다.  아주 간결하지만  절대적 진리를 담고 있는 말이다.  우리는 쾌활함을 획득하고 이를 증진해 나가는 일을 우선시해야 한다  쾌활함에 크게 공헌하는 요소는 돈이 아니라 바로 건강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생은 움직임에 있다'라는 옳은 말을 했다. 삶은 움직임에서 만들어진다.  삶의 본질은 움직임이다. 그러므로 인간은 건강상태에 따라  외부 상황이 다르게 인식된다 대체로 행복의 90%는 건강에 달려 있다. 

 

 

인간의 본질

사람은 때때로 업신여겨도 별다른 상처를 입지 않는다. 오히려 무시할수록 그들은 우정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한다. 이 말은 이탈리아 속담이 있다. ' 존중하지 않는 사람은 존중받는다.'  그러나 누군가가 자신에게 정말 소중하다면  그 사람 앞에서는 자기 생각이 범죄라도 되는 것처럼  감정을 숨겨야 한다.  달갑지 않은 상황이지만 이것이 진실이다.  한 마리 개조차도 과도한 친절 앞에서는 무장 해제되는데 인간은 말할 필요도 없다 일이 어찌 되었든 새로 알게 된 사람을 너무 호의적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