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나를 살리는 습관, 죽이는 습관 ( 조승우 )

 

건강자산을 쌓는 것은 우선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자! 예를 들어 일주일에 3일은 절대 술, 커피, 야식을 먹지 않는다.  흡연자라면 최소한 3개월에 2주씩은 금연을 해 보자  이렇게 만 해도 많은 것이 달라진다. 

 

나를 살리는 습관, 죽이는 습관. 책표지

 

나를 살리는 습관, 죽이는 습관 ( 조승우 ) 은행원 출신의 저자가  커피 사업을 시작했지만,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건강이 악화되어 원인 모를 병으로 시한부 판정을 받고 자신의 건강을 되찾기 위해 약대 한약학과에 진학합니다.   이 책은 경험을 바탕으로  건강한 삶을 위한 소중한 지혜를 제공합니다.

 

 

몸과 마음을 분리시키지 마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에 괴로움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행복한 삶을 말할 때 모든 이들이 건강한 부자를 꿈꾼다.  많은 일들이 일을 안 하고 놀 수 있는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그런데 그들이 만약 원하는 것을 얻는다면 정말 성공한 것이고 , 행복할 수 있을까? 단언컨대 나는 내가 그 어떤 재벌보다 더 행복하다고 확신한다. 나는 10여 년의 시간 동안 수많은 환자들 특히 말기암 환자들과 상담해 오면서, 그리고 스스로 죽음의 공포를 극복한 경험을 통해 건강에 대해 이렇게 결론을 내렸다.  건강하다는 것은 마음의 괴로움이 얼마나 있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이다. 몸과 마음을 분리시키지 마라 

 

 

지금 시작해도 늦지 않다

인간의 수명을 평균 120세로 잡았을 때, 10대 20대에 몸을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이후의 삶이 달라질 수 있다.  하지만 그때 제대로 건강 자산을 쌓지 못했다고 해도 늦지 않았다.  30에서 40대를 어떻게 보내든 상관없이  50에서 60세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70에서 80대가 결정된다.  몸과 마음이 건강하다면 80세가 되어서도 만 시간의 법칙을 따를 수 있다. 10년이란 시간 동안 무언가에 도전하고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뜻이다.  우리 인생은 원하고 뜻하는 대로 모두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건강만큼은 다르다. 건강의 자산을 잘 쌓으면 분명 건강한 인생을 살 수 있다. 건강한 자산을 쌓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명확하고 단순하다.  죽은 음식에 돈을 쓰지 않고 살아 있는 음식을 먹을 것, 이 원칙만 반드시 지키면 된다.  

 

 

 

자기 자신의 무한한 능력을 믿어라

돈을 버는 것에만 믿음을 가질게 아니라  먼저 내 몸에 대한 믿음을 가져라. 그러기 위해서는 반드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일단 오늘 하루가 무료하고 , 돈을 못 벌고 , 아무 의미가 없다고 해도, 사건 사고 없이 무탈하게 그냥 하루를 보낸 것만으로도 잘 살고 있다는 생각을 기본으로 마음에 새기자, 그것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어떤 상황에서든 더 나은 길을 스스로 찾아낼 수 있다.  아주 사소한 것들에 대한 긍정과 감사의 마음가짐이 바탕이 될 때  희망을 찾고 목표를 향해 나갈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고 ,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다.  그래야 육체의 고통을 마약성 진통제로 이겨낼 수 있다는 사고에서 벗어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