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인생 수업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 )

 

자신이 느끼는 상실이 크다고 생각된다면 삶에서 그만큼 많은 것을 시도했기 때문이다.  많은 실수를 했다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산 것보다 좋은 것이다. 별이 이를 수 없는 것은 불행이 아니다. 불행한 것은 이를 수 없는 별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인생 수업 . 책표지

 

인생 수업  (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 데이비드 케슬러 )  호스피스 운동의 선구자인 엘리자베스 퀴블러 로스와 그녀의 제자 데이비드 케슬러가 죽음 직전의 사람들 수백 명을 만나 인터뷰하여 우리가 인생에서 꼭 배워야 할 것들을 정리한 책입니다. 이 책이 죽음을 앞둔 분들에게 스승이 되길 바란다고 합니다.  우리가  삶의 끝에서 배울 수 있는 것들을 미리 배울 수 있다면 큰 축복이겠죠. 살아가면서 겪을 '실수'나 '방황'을 최소화할 수 있을 테니 말이죠. 

 

 

류시화 시인의 서문

우리는 배움을 얻기 위해 이 세상에 왔다. 태어나는 순간 누구나 예외 없이 삶이라는 학교에 등록한 것이다.  수업이 하루 24시간인 학교에,  살아 있는 한 그 수업은 계속된다. 그리고 충분히 배우지 못하면 수업은 언제까지나 반복될 것이다. 우리가 배워야 할 과목들은 사랑, 관계, 상실, 두려움, 인내, 받아들임, 용서, 행복 등이다.  나아가 이 수업은 궁극적으로는 나 자신이 진정 누구인가 하는 깨달음으로 우리를 데리고 간다.  그것이 이 수업의 완성이다.  생의 어느 시점에서 누구나 스스로 에게 물음을 던진다. 이것이 진정 내가 원하는 삶일까? 비극은 인생이 짧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너무 늦게서야 깨닫는다는 것이다. 

 

 

당신이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느낀다면 그것은 당신이 사랑을 움켜쥐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다툴 때면 당신은 상대방이 잘못했기 때문에 자신이 화가 났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사실 당신은 스스로 마음을 닫고 사랑을 거두었기 때문에 당황한 것입니다.  상대방에 당신의 마음에 들 때까지 자신의 사랑을 움켜쥐고 있는 것이 해결책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그가 또는 그녀가 당신의 마음에 들면 어떻고 또 안 들면 어떻습니까.  어머니, 친구, 형제들이 변하지 않는다고 그들을 다시는 사랑하지 않을 건가요?  그들이 무엇을 하든 그들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그 변화를 보게 될 것이고 갇혀있던 우주의 모든 힘이 해방되는 것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 상대방의 가슴이 열리는 것을 보게 될 것입니다.

 

 

어떡하면 자기를 사랑하는 법을 배울까요?

이것은 가장 큰 도전이며 어려운 일입니다.  대부분 어렸을 때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우지 못했습니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은 옳지 못한 일이라고 배웠습니다.  자신에 대한 사랑은 자기 도치나 이기주의와 종종 혼돈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결국 우리는 사랑이라는 것은 자신에게 잘 맞는 짝을 만나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람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우리들 대부분은 사랑을 경험한 적이 없습니다. 우리가 경험한 것은 대개 보상에 불과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공부를 잘하고 할머니께 웃음을 보이고 , 손을 자주 씻으면, 사랑받을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그것이 조건적인 가짜 사랑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 채 사랑받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습니다.  사랑이 그토록 많은 것들을 인정받아야 하는 것이라면 대체 어떻게 사랑을 할 수 있을 까요? 우리는 자신에 대해 너그러운 마음을 갖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당신은 자신의 영혼의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고 있습니까?   자신을 기분 좋게 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자신을 사랑할 때는 스스로를 미소 짓게 만드는 일들로 삶을 채우게 됩니다. 이것이야 말로 자신의 영혼을 노래하게 하는 일입니다. 

 

 

관계는 자신을 보는 눈

사랑하는 사람에게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는 것은 자신이 불완전하고 미숙한 사람이며, 혼자서는 사랑을 느낄 수 없고 개인생활과 사회생활에서 스스로 행복을 만들 수 없다는 선입견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진정한 해답은 그런 특별한 누군가를 찾아 헤매는 대신 자기 자신이 스스로를 완성하는 데 있습니다.  사랑할 누군가를 찾으려고 애쓰기보다는 스스로를 사랑받을 가치가 있는 사람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속답에도 있듯이 당신의 배가 물에 뜨지 못한다면 아무도 당신과 함께 물을 건너려고 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을 찾고 있다면 이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배울 준비가 된 사람에게 만 스승이 나타난다는 것을 당신이 관계를 맺을 시기가 되면 특별한 누군가가 나타날 것입니다. 

 

 

사랑만이 현재의 감정입니다.

실제로 존재하는 유일한 순간은 지금이 순간뿐이며, 사랑만이 유일하게 실제 하는 감정입니다. 현재 일어나는 감정은 사랑뿐이기 때문입니다.  두려움은 항상 과거에 일어난 어떤 경험이나 일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미래에 일어나리라고 여겨지는  어떤 일들을 걱정하게 만듭니다.  그러므로 현재를 산다는 것은 두려움이 아닌 사랑 속에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랑 안에서 사는 것, 그것이 인간의 목표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움으로써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자신을 사랑으로 채울 때 두려움을 걷어낼 수 있습니다

 

 

마지막 순간에 간절히 원하게 될 것,  그것을 지금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