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균형이 무너지는 순간 다시 일어서는 힘
누구나 살면서 겪게 되는 크고 작은 위기의 순간 멘털의 차이가 인생의 차이를 만든다. 멘털이 강한 사람은 실패를 겪거나 금전 문제에 시달려도 가정에 위기가 닥쳐도 흔들리지 않는다 오히려 당당하게 현실과 마주하고 어떤 시련에도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살아간다. 강철멘털이야말로 최상의 자아를 만들고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삶의 열쇠다.
나는 상처받지 않기로 했다 ( 에이미 모린 ) 포브지는 게재와 동시에 엄청난 반항을 일으킨 이 책에 대해 이렇게 평했습니다. "칼럼의 흥미로운 사례와 심리학계의 최신 연구결과를 더한 이 책은 강한 멘털을 통해 행복과 성공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준다". 에이미 모린은 심리학계에서 멘털을 포괄적으로 다루는 유일한 전문가로 인정받는 심리 치료사입니다. 저자는 멘털을 강하게 만들어주는 것보다 우리가 내려놓아야 할 것들에 대해 말합니다.
멘털이 강하게 키우는 습관 ( 무엇을 할 수 있는지가 아니라 무엇을 하지 말아야 할지 )
- 자기 연민에 빠져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 타인에게 휘둘리지 않는다
-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 통제할 수 없는 일에 매달리지 않는다
-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 매달리지 않는다
- 예측 가능한 위험은 피하지 않는다
- 과거에 연연하지 않는다
-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는다
- 다른 사람의 성공을 시기하지 않는다
- 한 번 실패했다고 포기하지 않는다
- 홀로 있는 시간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 세상이 불공평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 즉각적인 결과를 기대하지 않는다
멘털의 세 가지 요소
- 생각: 비이성적인 생각을 객관적인 생각으로 바꾼다
- 행동: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행동한다
- 감정: 감정에 통제당하지 않도록 내가 감정을 통제한다
생각과 행동 감정은 하나로 이어져 있다. 이 세 가지는 함께 작용한다. 우리는 낙천적으로 행동하라는 말을 시도 때도 없이 듣는다. 그러나 낙관론만으로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없다. 이성적인 생각으로 감정에 균형을 잡은 뒤 행동하라. 나는 뱀을 몹시 무서워한다. 어쩌다 뱀을 보면 가슴이 쿵 내려 않으면서 전속력으로 도망치고 싶어 진다. 하지만 보통은 달아 니기전에 극심한 공포를 가라앉히고 감정의 균형을 잡을 수 있다. 나는 뱀을 무서워할 이유가 없다고 이성적으로 생각하며 마음을 달랜다. 일단 이성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하면 걸어서 그 옆을 자나 갈 수 있다. 물론 안전거리를 유지하는 한 말이다. 지금도 난 뱀을 만진다거나 키우고 싶지는 않다. 그러나 최소한 비 이성적인 공포로 하루를 망치지 않고 가던 길을 갈 수는 있다. 사람은 이성적인 생각으로 감정의 균형을 잡을 때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결정을 내린다 화가 머리끝까지 났을 때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잠시 생각해 보자 논리가 아니라 감정에 치우쳐서 후회할 말과 행동을 할 것이다. 물론 이성적인 생각만으로 최선의 결정이 나오지는 않는다. 우리는 로봇이 아니라 인간이다. 가슴과 머리가 함께 몸을 움직여야 한다. 강한 멘털을 원한다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언제 그 생각과 감정에 반대할지 언제 귀를 기울일지 판단해야 한다. 이점을 기억하자 감정을 바꾸고 싶다면 생각과 행동도 바꿔야 한다.
강한 멘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사람의 멘털은 무조건 약하지도 강하지도 않다. 모든 사람들은 어느 정도 멘털의 힘을 가지고 있고 얼마든지 그 이상을 개발할 수 있다. 강한 멘털을 만들려면 어떤 상황에서든 감정을 조절하고 생각을 다스리며 긍정적으로 행동하는 능력부터 길러야 한다. 상대적으로 체력을 쉽게 키우는 사람이 있듯이 어떤 사람은 멘털을 타고 난다. 멘털을 쉽게 키울 수 있는지 판단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유전 정서장애와 같은 정신견강 문제에 더 취약한 유전자가 있다. 더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긍정적으로 행동하는 성격이 있다. 또 살면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에 따라 자신과 타인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진다. 물론 이 요인중 일부는 바꿀 수 없다. 불행한 유년 시절은 지우지 못한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주의력결핍과 과잉 행동 장애 ADHD 도 바꾸지 못한다. 그렇지만 멘틀을 키우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자기 계발 훈련에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면 누구나 멘털을 강화할 수 있다.
이 세상에 존재하는 좋은 습관을 다 가져도 나쁜 습관을 버리지 못하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
멘털이 강하다는 것은 어떤 일이 닥쳐도 언젠가는 괜찮아질 것을 안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