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가수,평화 운동가 조안 챈도스 바에즈(Joan Chandos Baez, Diamonds and Rust)

 

 

조안 채 노스 바에즈(Joan Chandos Baez, 1941년 1월 9일~ )는 미국의 가수이며, 인권 운동가이며 반전 평화 운동가입니다 

 

 

존 바에즈 사진

바에즈의 포크 음악 가운데 상당수가 사회 정의를 촉구하는 인권, 평화를 주제로 하고 있습니다. 바에즈는 일반적으로 포크 가수로 알려져 있지만 1960년대 반문화 운동 이후 포크 록, 팝 음악, 컨트리 음악, 복음성가 등의 여러 장르를 넘나들었습니다. 첫 앨범은 1960년에 취입하였고 즉각 대중적인 호응을 얻었습니다. 초기 세 앨범 《Joan Baez》, 《Joan Baez, Vol. 2》, 《Joan Baez in Concert》는 모두 골든 레코드를 기록하였습니다.  존 바에즈도 곡을 작곡하였지만 다른 작곡가와 함께 작업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바에즈는 1960년대 밥 딜런의 노래를 녹음한 대표적인 가수이기도 합니다.  바에즈는 활동 초기부터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녀는 현대적인 포크 음악을 주로 부르며, 사회 운동과 인권 운동에 대한 노래를 많이 부릅니다.   

전문적인 음악교육을 받지 못하고, 대학도 중퇴했지만 실력으로 평생 큰 업적을 이루었습니다. 바에즈는 8장의 골드앨범과 1장의 골드싱글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래미상 후보에 6번 선정되었으며 2007년 그래미 평생공로상(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하였습니다. 인권과 평화운동의 공로로 2개 대학교로부터 명예박사학위를 수여받았고 2개 주로부터 존 바에즈의 날(Joan Baez Day)을 지정받는 명예를 얻었습니다.

 

 

 

 

 

 Diamonds and Rust: 이 노래는 바에즈와 밥 딜런 사이의 연인 관계를 다룬 노래로, 그녀의 대표적인 노래 중 하나입니다

 

 

 

존바에즈 사진

 

 

 

 

 

 

바에즈는 1961년 뉴욕에서 밥 딜런을 만나 함께 전국순회공연을 하며 흑인들의 인권 향상을 위한 인종차별 철폐운동에 앞장서고 월남 반전평화운동에 적극적으로 활동했습니다. 국내외에서 펼친 음악활동만큼 반전운동도 맹렬했던 그는 직접 반전시위에 가담하여 체포당하기도 하였습니다. 1968년 3월 26일 반전운동가인 데이비드 해리스(David Harris)와 결혼한 바에즈는 해리스가 비폭력주의를 실천하기 위해 양심적 병역거부로 투옥되자 우드스탁 축제(The Woodstock Festival)에 참여하는 등 반전운동에 더욱 열중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