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둘러보니 온통 슬픔의 그림자가 드리웠고 고통의 화염이 불타오르고 있었다. 나는 그 원인을 찾기 위해 주위를 둘러보았지만 찾을 수 없었다. 책을 보아도 알 수 없었다. 그러다가 바로 내 모습에서 슬픔과 고통의 원인을 발견했다. 그리고 나의 내면을 깊이 들여다 보고서야 비로소 치유의 방법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나는 단 하나의 법칙 곧 사랑의 법칙을 발견했고 그 법칙에 순응하는 삶을 알았다. 조용히 겸손한 마음으로 그 마음의 법칙을 따라 사는 삶의 법칙을 알게 되었다.
삶의 법칙 ( 제임스 앨런 ) 1903년에 출간한 작품으로, 저자는 인간의 생각이 삶의 모든 것을 결정한다는 주제를 말하며, 세상의 사람들이 자기의 내면에서 모든 성공의 근원, 행복과 성취의 근원, 진실의 근원을 발견하는데 도움이 되는 책을 쓰고 싶었다고 합니다. 이 책은 단 68페이지에 불과하지만,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과 힘을 주었으며, 오늘날까지 성경다음으로 많은 팔린 책이라고 합니다.
위대한 행복의 비밀
가난한 사람들은 대부분 재물이 그들에게 궁극적인 행복을 가져다 주리라고 믿기 때문에 간절히 재물을 바란다. 그러나 부자들 중 상당수가 모든 욕망과 충동을 만족시킨 후에도 권태와 포만감으로 괴로워한다. 심지어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 보다 더 불행해 보일 때도 있다. 세상이 돌아가는 모습을 가만히 들여다보면 궁극적인 행복은 단순한 물질의 소유에서 오는 것이 아님을 , 고통이 단순히 물질적 소유의 결핍에서 오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된다.
행복과 불행의 원천
행복이란 무엇일까? , 어떻게 행복을 지킬 수 있을까? 깊은 자기 성찰과 진지한 관찰 이후 지혜의 길에 들어선 몇몇 사람들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이란 욕망을 채울 수 있을 때 비로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무지의 토양에 뿌리를 두고 이기적인 욕망으로 계속 강화되는 이 믿음이야말로 세상 모든 불행의 원천이다. 욕망이라는 단어를 비천한 동물적 갈망으로만 제한 해서 생각해선 안된다. 더 고차원적인 영역에서 훨씬 강력하고 미묘하고 교활한 욕망이 세련된 지성인들을 속박해 그들 영혼의 모든 아름다움과 조화와 순수를 박탈한다. 자신의 불행이 자신이 빚은 결과라는 사실을 인정할 때 당신은 천국의 문에서 그리 멀리 있지 않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이기심이 당신에게서 기쁨을 빼앗갔다고 생각하는 동시에 당신이 스스로 만든 지옥의 포로가 된다. 행복은 기쁨과 평화가 솟아나는 완벽한 정신적 만족 상태이며 그 상태에서는 모든 욕망이 사라진다. 욕망은 지옥의 영역이다. 인간의 모든 고통과 고뇌는 여기에서 비롯된다. 그러므로 욕망을 포기한 것은 천국을 실현하는 것이다. 나 자신이 천국이며 지옥이다
천국과 지옥
사랑을 받기보다 주게 되면 행복의 마음이 찾아온다. 선물을 받기보다 주게 되면 마침내 추구하던 것을 찾을 수 있다. 당신이 원하는 것 필요한 것들을 아낌없이 내주라 , 영혼은 만족하고 삶은 풍요로워질 것이다. 당신의 인생을 돌아보라 최고로 행복했던 순간이 언제였는가? 사심 없는 사랑과 연민에서 우러나오는 말과 행동을 실천했을 때임을 발견할 것이다. 사람들은 행복을 찾아 여기저기 맹목적으로 달려 가지만 그것을 찾지 못한다. 이미 행복이 온 우주를 채우고 있어서 자신의 주위에 있다는 사실을 , 자신의 이기적인 축으로 행복을 차단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기 전까지는 계속 방황할 것이다.
행복의 비밀을 표현한 시
나는 행복을 갖기 위해 행복을 따라갔다 우뚝 솟은 참나무와 담쟁이덩굴을 지나서 행복은 도망가고 나는 쫓아갔다.
경사진 언덕과 골짜기를 넘어 들판과 초원을 지나 보라색계곡과 흐르는 시냇물을 따라 독수리가 우는 아득한 절벽을 지났다.
나는 아주 빠르게 모든 땅과 바다를 통과했지만 언제나 행복이 나를 피해 달아났다. 지치고 마음 약해진 나는 더는 쫓아가지 못하고 불모의 땅에 주져 앉았다.
그때 누군가 다가와 음식을 달라고 손을 내밀었다. 나는 그 여인의 손에 돈과 빵을 쥐어 주었다. 또 다른 누군가는 동정을 구했고 , 누군가는 휴식을 원했다.
나는 그들에게 내가 가진 모든 것을 아낌없이 나누어 주었다.
아~ 그때 달콤한 행복이 그 성스러운 모습을 드러냈다. 나는 너의 것이라고 속삭이며,,
인간은 자신의 생각에 따라 자신의 성격과 운명을 만들어 간다. 생각은 행동의 꽃이고, 기쁨과 고통은 그 열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