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에 위대함을 되찾는 항복의 기술
놓아버림은 쉽고 간단해 보이지만 그 궁극적 효과는 크고 강력하다. 때로는 건성으로 빠르고 가볍게 항복하기만 해도 삶에 중대한 변화가 오기도 한다 이런 항복은 배에 조타룸과 비슷하다. 배의 나침반에서 일도를 변화시키면 미미한 차이만 감지된다 그러나 여러 시간 여러 날 동안 항해한 뒤에는 나침반 상의 일도의 변화 때문에 원래 경로 대로 갔으면 도착할 지점과 멀리 떨어진 곳에 도착하고 만다.
놓아버림(데이비드 호킨스) 그는 수십 년의 임상 경험으로 단련된 심리치료 전문가 겸 정신과 의사로서 대부분의 사람이 높은 수준에서의 삶을 추구하는 일이란 불가능하다고 여겼습니다 그러나 항복기제가 현실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익히고 수백 명의 가족, 친구, 옛 환자가 자신의 삶을 탈바꿈시키는 것을 보면서 생각이 완전히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것은 누구나 쉽게 짧은 기간 안에 해낼 수 있고, 또 그것은 원래 태어나서부터 부여받은 프로그램 이므로 자신이 갖고 있는 권리로 처음부터 자신에게 일러두어도 된다고 합니다.
놓아버림이란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 신념을 그 자체로 인정하고 항복하는 것입니다. 걸림돌과 이유에 대해 저항이 생기거나, 비판하고 폄하하고 싶어지면, 곧바로 그런 마음을 항복해 놓아 버리는 것입니다. 먼저 자리에 앉아 더 높은 의식 수준으로 사는 것에 대한 저항을 놓아버리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정하십시오. 이것은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할 수 없다고 스스로 부인하기를 그만두고 성공 건강 받아들임 사랑 평화를 가로막는 모든 걸림돌을 놓아버리겠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가 할 일은 다한 것입니다. 저절로 펼쳐지기 시작할 여정의 경험전체를 고정시켰기 때문입니다.
놓아버리기
1.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온다면 그것을 인지합니다. 단 그 감정에 생각을 더하지 마십시오. 예를 들어 화가 나면 가슴에 뜨거운 열이 오르는 것을 인지합니다.
2. 인지한 그 감정을 그대로 놔둡니다. 이는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관찰자의 입장에서 내 감정이 여기에 있으니 난 그저 지켜보는 것입니다.
3.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부정적인 감정이 사라지고 긍정적인 감정이 증가하는 것을 체험합니다. 놓아버림은 단순하지만 강력한 기법으로 우리가 바라는 진정한 평화의 상태가 되는 길입니다.
--돈은 무언가 다른 것을 성취하기 위한 도구였을 뿐이며 사실 내가 원하는 것은 돈이 아니고 돈이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한 자아존중감과 자긍심이라는 점을 깨닫는다 또한 돈이 가져다줄 것으로 생각한 목표는 곧바로 성취할 수 있는 것들이라는 점이 분명해진다. 내면의 자존감이 높을수록 타인의 승인은 덜 필요하다 이러한 자각이 들면 삶의 측면에서 돈이 다른 의미가진다. 돈은 이제 목표가 아닌 한층 높은 목표를 위한 부차적인 것이 된다. --
-- 내면이 작게 느껴질수록 그런 내적 왜소함을 보상하기 위해 더욱 막대한 권력과 돈 매력을 축척해야 한다고 표현할 수 있다. 항복한 상태에 있을 때 우리는 내적 왜소함과 자신 없음, 낮은 자존감에서 자유롭다. 그때 돈은 우리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도구가 될 뿐이다. 항상 충분하고 넉넉할 것이을 알기에 내면의 안도감이 있다. 어떤 것이 필요할 때면 언제나 필요한 것을 얻을 것이다. 마무리되고 이루어지고 채워진다는 느낌이 내면에 있기 때문이다. 그럴 때 돈은 불안의 근원이 아닌 기쁨의 근원이 된다. --
--감각이라는 기능은 마음만이 가질 수 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의식의 변화다 이제 몸이나 몸을 방어하는 일에 사로잡혀 있지 않기 때문이다. 관심의 초점이 마음으로 옮겨간다. 마음은 더 큰 힘이 있는 곳이다 자신의 생각과 감정 의식을 바꾸면 몸도 그대로 따라간다는 점을 알아차리기 시작한다. 사람들은 사실 몸이 아니라 마음가짐과 에너지 상태 자각의 수준에 반응하고 있음을 인식한다. 세상의 만인과 만물은 우리의 의식 수준과 우리의 의도, 그들에 대한 우리의 마음속 느낌에 반응하고 있다는 점이 어느 날 분명해진다. --
--우리는 정신없이 바쁜 삶의 외곽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잘못을 했다. 몸이하는 경험, 의무직업 직함 업무, 문젯거리, 감정과 동일시하는 잘못을 했다 그러나 이제 자신이 시간을 벗어난 공간이며 그 속에서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음을 깨닫는다. 우리는 스크린 상에서 깜빡거리며 드라마를 펼치는 이미지가 아니라 스크린 그 자체이다. 삶에서 펼쳐지는 영화를 비판 없이 목격하는 자이며, 시작도 끝도 없고 잠재력은 무한하다. --
내적자유의 상태, 끊임없이 항복할 때 삶은 어떻게 될까? 어떤 일이 가능할까? 항복한 상태에서는 만족의 근원이 바깥세상에 있지 않기 때문에 바깥세상과 무관해진다. 행복의 근원을 내면에서 발견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