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리포팅을 하면서 좋은 책들을 한번 더 접할 수 있고, 직접 쓰면서 머릿속에 각인되는 효과도 있고,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나누고 소통할 수 있어서 기쁩니다. 이번 책은 요가난다의 행복입니다. 스티브잡스가 사랑한 책, 특히 자기 장래식 때 나누어준 책입니다.
"내면적으로 행복한 마음가짐을 유지하는 습관은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시작해도 아주 늦은 것은 아니다. 오늘부터 앞으로 결심하라. 늘 약 오르게 하는 친척을 만날 때, 고압적인 상사를 만날 때, 그리고 삶의 실연들과 맞닥트릴 때 내면의 고요와 행복을 유지하겠다고 마음먹어라, 어떤 도전이 와도 이 결심을 계속하여 실행하라 그러면 그대는 행복이란 올바른 마음의 습관과 어떤 상황에서도 행복하고자 하는 결단에 달려 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인도의 요가 스승으로 서양에 요가를 가르쳤던 파라마한사 요가난다의 강연과 기고문을 모은 책입니다
책에서 그는 행복은 마음의 상태이고, 우리가 잘못된 곳에서 행복을 찾지 말고, 행복하기를 결심하고, 행복 도둑들을 피하고, 단순함과 나눔을 실천하고, 참된 성공과 번영을 추구하고, 내면의 평화와 기쁨을 발견하고, 신을 찾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라고 말합니다.
"행복할 수 있다고 믿는 연습을 하라
내면으로 들어가기 위해 명상하라.
나는 부와 행복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믿어라
고정된 규칙에 얽매이지 말고 환경을 변화시켜라
기다리지 말고 지금 행복해지도록 노력하라
바로 자기 내면에서의 행복을 찾는 연습을 하라
외부환경, 남을 탓하거나 도움을 기대하지 말라
선한 행위 사랑, 봉사 등을 해보자
확고하고 지속적으로 행복을 느끼는 연습을 하자
나는 지금 행복하다고 수시로 외쳐라
기쁨과 행복한 습관을 길러라
작은 것 가까운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아 느껴보자."
대부분의 행복책들은 자신만의 길을 찾으라고 조언하거나 아니면 무조건 열심히 하라고 합니다.
그런 글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이고 실천가능한 내용을 요가난다는 말합니다.
"자신감이란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다. 그리고 두려움이란 당신이 원하 일을 해낼 수 없다는 믿음이다." 타인에게서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기보다는 스스로 만족스러운 삶을 살도록 노력하고 특히 그렇게 하겠다고 자신에게 분명하게 말하고 결심하는 게 이글의 보물 같은 구절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