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마음속 걱정을 없애기 ( 데일 카네기 성공론)

사람의 성공이란 얼마나 값비싼 것인가 , 그런데 완전한 성공을 거두었다고 해도 건강을 잃어버린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온천하를 손에 넣었다고 해도 침대는 하나로 족한 것이며 , 식사는 하루 세끼면 그만인 것이다. 하수도를 파는 인부들도 다를 것이 없다. 오히려 이들은 중역들보다 깊은 잠을 자며 식사도 더 맛있게 할 것이다. 

 

 

데일 카네기 성공론  은 ( 인간관계론 )에 버금가는 데일 카네기의 최고 역작이라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걱정은 대부분 무의미하고 비현실적입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일들 중 90%는 결코 일어나지 않거나, 일어나더라도 우리가 생각한 것보다 훨씬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걱정은 우리가 문제를 과장하고, 잘못된 결론을 내리고,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상상하게 만들게 하며,  우리가 현재와 과거에 집착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과거의 실수와 실패에 대해 후회하고, 미래의 가능성과 위험에 대해 근심하면서, 현재의 기회와 즐거움을 놓치게 됩니다. 걱정은 우리가 하루하루를 충실히 살지 못하게 합니다.

병원을 찾아오는 환자의 70%는 걱정이나 공포에서 벗어날 수만 있다면 완전히 완치될 수 있다고 합니다. 미국의 치과 학회에서는 걱정, 공포, 잔소리에서 오는 불쾌한 감정은 인간의 칼슘균형을 잃게 하여 충치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고뇌와 걱정은 아무리 건강한 사람이라도 병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딱정벌레는 뒤집히면 다시 일어나지 못하고 죽는다고 합니다. 우리도 걱정으로 인해 뒤집힌 상태에서 머물러 있으면 안 되고, 다시 일어나서 행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걱정하는 문제가 실제로 일어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어떤 결과가 나타날지, 그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일지 등을 미리 생각해 보고 대비하는 것입니다.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그것을 받아들이고, 최선의 선택으로 14일 만에 걱정을 해소하는 것을  가르칩니다, 예를 들어 첫째 날은 “오늘 하루만 살아라” 둘째 날은 “걱정하는 문제를 글로 적어라” 셋째 날은 “걱정하는 문제가 일어날 확률을 계산해라” 넷째 날은 “걱정하는 문제가 일어난다면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해라” 다섯째 날은 “걱정하는 문제를 작게 나누어라” 여섯째 날은 “걱정하는 문제에 대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해라” 일곱째 날은 “걱정하는 문제에 대해 유머로 바꾸어라” 여덟째 날은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일은 미리 예방해라” 아홉째 날은 “걱정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해라” 열째 날은 “걱정하는 일이 일어나더라도 그것이 최악의 경우가 아니라고 생각해라” 열한째 날은 “수용하고 인정하고 협력해라” 열두째 날은 “잊고 버려라” 열셋째 날은 “긍정적으로 바라보라” 열넷째 날은 “감사하고 용서하라” 등입니다

 

--걱정은 사람을 긴장시키고 초조하게 만들며 위의 신경에 영향을 주며 위액 분비에 이상을 가져오고 때로는 위궤양으로까지 번지게 만든다. 이에 대하여 죠셉 F. 모테규박사는 그의 저서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위궤양의 원인은 음식물이 아니다 인간의 마음을 좀먹는 걱정이 원인이다.  또 W.C 알바레스 박사도 그의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위궤양은 때때로 감정적인 긴장의 강약에 따라 일어나기도 하고 진정되기도 한다. 이러한 보고서는  메이요 진료소에서 진찰받은 바 있는 1.500명의 환자를 연구한 결과다.  그런데 연구대상에 평균  5명 중 4명에게선 아무런 육체적 원인을 발견할 수 없었다 결국 심리적인 공포, 불안, 극단적인 이기주의, 현실에 적응할 수 없는 무능 등이 그들의 발병원인이었다. --

 

--플라토은 의사가 범하는 최대의 오진은 마음부터 치료하려고 하지 않고 육체의 치료에만 매달리는 데에 있다. 마음과 육체는 하나로서 별개로 취급할 성질의 것이 아니다.  

정신이상의 원인은 무엇일까? 아직까지 이에 대한 뚜렷한 해답은 밝혀진 바 없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공포나 걱정이 그 원인 된다고 보고 있다. 즉 냉혹한 현실세계에서의 싸움에서 패배하고 의욕을 상실해 버린 사람들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인연을 끊고 자신만의 상상 속에서 구축한 꿈의 세계로 도피해 버리는 것이다. --

 

데일카네기 성공론 책표지

--이드워드 포돌스키 박사의 (걱정은 그만하고 건강해지라 ) 책의 소제목 

-걱정이 심장에 미치는 영향.             -고혈압은 걱정에 의해 생긴다.     

-류머티즘은 걱정에 의해서 생길 수 있다

-위를 위해서라도 걱정을 적게 하라.  -어떻게 걱정이 감기의 원인이 되는가?

- 걱정과 갑상선           - 걱정하는 당뇨병 환자. --

 

 

걱정은 습관입니다  그러므로 걱정을 없애려면 습관을 바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