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나는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인생을 바꾼다 ( 페니 맬러리 )

 

회복탄력성을 개발하고 싶은가?  유머 감각과 긍정적인 자세, 희망찬 태도가 가장 중요한 전략이다. 

 

나는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인생을 바꾼다 . 책표지

 

나는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인생을 바꾼다 ( 페니 맬러리 ) 책은 반복적으로 무너지는 상황에서도 극복하고 끝까지 해내는 마음 습관을 키우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멘털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며, 의식적으로 연습하여 회복 탄력성을 기를 수 있다고 합니다 "나는 해낼 수 있다는 믿음이 인생을 바꾼다"라는 제목처럼, 강한 멘털을 갖기 위한 길은 가장 쉬운 곳에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가 왜 웃어야 하는가

웃음 지을 때 뇌에서는 신경 팹타이드라는 아주 작은 물질이 방출된다.  이는 우리가 스트레스와 싸우는데 도움을 준다.  늘 미소를 유지한다면 도파민, 세로토닉, 엔도르핀 같은 다른 신경 전달 물질도 활동을 시작한다. 엔도르핀은 순한 통증 완화제 역할을 하고, 세로토닉은 항우울제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뇌 화학물질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컨디션을 올려준다. 기분을 나아지게 해 줄뿐만 아니라 몸을 편안하게 안정시키고, 육체적 고통을 줄여 주며, 혈압을 낮춰주고 , 참을성까지 길러 준다.  그러니 웃음은 당신이 복용할 수 있는 천연약인 셈이다. 

 

 

집중력 강화 훈련

집중력은 근육과 같다.  매일 훈련한다면 원하는 만큼 키울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15분 동안 의자에 앉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5분간 가만히 앉아 천천히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한다. 5분간 멍하니 시계의 초침을 바라본다.  약간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일단 한번 시도해 보라 , 단순해 보이지만 다른 생각에 빠지지 않고  이 행동들을 정해진 시간 안에 해내기가 의외로 힘들어 깜짝 놀랄 것이다.  다만 몸에 익히면 산만함을 없애고 집중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당신은 당신의 생각보다 더 강하다. 

새 한 마리가 나뭇가지 위에 앉았다.  그 위에서는 위험한 동물들로부터 안전하다는 생각에 나뭇가지사이로 보이는 경치를 즐기며 마음을 푹 놓았다.  나뭇가지가 주는 아늑함과 편안함에 적응하기 시작한 찰나 갑자기 강한 바람이 휘몰아쳤다. 새찬 바람에 나무가 크게 흔들리고 나뭇가지가 반으로 뚝 부러질 것 같았다.  하지만 새는 두 가지 중요한 사실 때문에 걱정하지 않았다.  첫 번째는 자칫 나무 가지가 부러지더라도 자신의 날개를 활용해 하늘로 날아오르면 안전하다는 사실이었다.  비롯 나뭇가지가 부러진다고 해도 잠시 쉴 나뭇가지는 얼마든지 있다는 점이었다.  이 이야기는 자신감과 용기에 대해 많은 걸 말해 준다.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능력이 많다.  당신을 지탱하는 나뭇가지에서 손을 놓는다면 스스로의 힘으로 얼마나 멀리까지 날아갈 수 있을지 깨달을 것이다. 

 

감정노트를 쓴다. 

감정의 복잡한 패턴을 알기 위해 스스로 느끼는 감정과 그 감정으로 인해 일어나는 반응들을 기록해 보자  가끔은 머릿속에 떠오르는 생각들을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마음속 감정들을 종이에 옮겨 적고 나면 더 깊이 반추하게 된다.  또한 회사 문제나 가족 간의 갈등 같은 특정상황들이 더 조절하기 어려운 감정임을 인지하는데 도움이 되어 준다.  어떤 요소들이 특정감정을 유발하는지 알면 감정을 더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게 될 것이다.  기록은 매일 정기적으로 해야 가장 효과가 좋다. 

 

제삼자의 시선으로 자신의 상황을 마주 한다. 

혹시 힘든 일 때문에 고생하고 있다면  그 사건에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라 , 그래야 제삼자의 시선으로 볼 수 있게 된다. 멀리서 타인의 눈으로 바라볼 줄 알아야 부정적인 감정에 갇히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면 그 사건에서 느낀 기분 나빴던 자잘한 일들을 곱씹지 않게 된다.  또 안 좋은 일이 일어나도 조금은 기분이 덜 상할 것이다.  가장 최근에 겪은 스트레스상황을 떠올려 보자  벽에 붙은 파리를 볼 때처럼 혹은 지나가는 행인처럼 낯선 눈으로 그 상황을 들여다보자 똑같은 경험을 외부 관찰자의 입장으로  덜 감정적인 상태로 보는 것이다. 

 

전념하면 통하게 된다

무언가에 전념하게 되면 그 일의 가치가 더 해진다.  당신이 얻으려는 결과에는 필요한 시간과 노력을 쏟을 만큼에 가치가 생긴다.  당신의 행동과 결정들이 결과를 현실로 맞추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당신이 전념한다면 원하는 결과를 얻으려고 계속 노력하게 될 뿐만 아니라. 실패하거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도 계속 밀고 나갈 힘을 얻을 수 있다.  일에 헌신하면 포기가 더 수월할 때조차 일을 즐기게 된다.  또한 잠깐의 만족을 위해 목표를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나갈 힘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