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

나는 왜 사는게 힘들까

나는 왜 사는 게 힘들까는 오카다 다카시라는 일본의 심리치료사가 쓴 책입니다. 이 책은 사회에 적응하기 힘든 사람들의 관계 심리학을 다루고 있습니다.

 

사람의 뇌그림

장애가 아니지만 사는 게 너무 힘들고, 관계도 힘들고, 혹시나 나에게 내가 모르는 장애가 있을까 싶지만 장애까지는 아닌 그 중간에 있는 사람들을 가리켜서 '그레이 존 유형'의 인간 유형이라고 합니다. 그레이 존 유형은 장애로 판정받지 않지만, 일상생활이나 인간관계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서 병원이나 심리치료 센터를 찾지만, 장애가 아니라는 답변을 듣고 더 괴로워합니다.

그레이 존 유형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저자는 주로 발달적인 문제와 애착적인 문제를 중점적으로 다룹니다.

발달적인 문제란 자신의 능력과 환경의 요구가 맞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입니다.

애착적인 문제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에서 받은 상처나 불안감이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치는 문제입니다.

그레이 존 유형은 자신의 문제를 극복하고, 더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그레이 존 유형의 장점과 가능성을 강조하며,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법을 알려줍니다.

 

1장에서는 장애가 아니지만 사는 게 힘든 사람들이 왜 그렇게 느끼는지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그레이 존 유형이라고 부르며, 자폐증이나 ADHD, 아스퍼거, HSP 등 발달장애와 비슷한 증세가 있지만 장애라고 진단 내리기는 힘든 사람들을 말합니다.

그레이 존 유형의 원인을 애착 이론에 따라 설명합니다. 애착 이론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인간관계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입니다.

그레이 존 유형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애착이 불안정하거나 부적절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거나 인식하지 못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불안감이나 소외감을 느끼게 된다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스키마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스키마 치료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된 부정적인 생각 패턴이나 감정 상태를 바꾸어주는 치료법입니다

 

2장에서는 같은 행동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왜 그렇게 되는지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강박성 유형이라고 부르며, 자신의 의견이나 방식이 옳다고 생각하고 타인의 의견이나 방식을 받아들이기 힘든 사람들을 말합니다

강박성 유형의 원인인 애착 이론에 대해  설명합니다. 애착 이론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가 성인이 되었을 때의 인간관계와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입니다. 

강박성 유형의 사람들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애착이 거부적이거나 무관심했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억압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적대감이나 불신감을 느끼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도 스키마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3장에서는 분위기 파악을 못하는 사람들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비감각성 유형이라고 부르며, 자신의 행동이나 말이 주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지 못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표정이나 몸짓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비감각성 유형의 원인을 미러 뉴런의 기능 이상이라고 합니다.

미러 뉴런은 타인의 행동이나 감정을 관찰하면 마치 자신이 그렇게 하는 것처럼 뇌가 반응하는 뉴런입니다.

비감각성 유형의 사람들은 미러 뉴런이 활성화되지 않아 타인의 행동이나 감정을 이해하거나 공감하기 어렵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역할극 치료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역할극 치료란 자신이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그의 행동이나 감정을 흉내 내보는 치료법입니다.

역할극 치료를 통해 비감각성 유형의 사람들이 타인의 시선이나 기분을 읽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상황에 맞는 표정이나 몸짓을 배울 수 있다고 말합니다

 

4장에 서는 상상력이 없는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지각 추론 능력이 부족한 유형이라고 부르며, 자신이 상상한 것을 현실과 구분하지 못하고, 상황에 따라 적절한 행동이나 대처를 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지각 추론 능력이 부족한 유형의 원인을 뇌의 전두엽의 기능 이상에  있다고 합니다

전두엽은 뇌의 가장 앞부분에 있는 부위로, 추상적인 사고나 계획, 판단, 자기 조절 등의 고차 인지 기능을 담당하는 부분입니다. 지각 추론 능력이 부족한 유형의 사람들은 전두엽이 활성화되지 않아 상황에 맞는 행동을 선택하거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상황 연습 치료를 권하고 있습니다. 상황 연습 치료란 자신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을 미리 상상하고 그에 따른 행동이나 대처 방법을 연습하는 치료법입니다

상황 연습 치료를 통해 지각 추론 능력이 부족한 유형의 사람들이 현실과 상상을 구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상황에 적응하는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5장에서는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S타입이라고 부르며, 옳고 그름을 중시하고, 감정이나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못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강요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의 원인을 뇌의 구조에 있다고 합니다

뇌에는 크게 좌뇌와 우뇌가 있으며, 좌뇌는 언어나 논리적인 사고를 담당하고, 우뇌는 감정이나 창의적인 사고를 담당합니다.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좌뇌가 발달하고 우뇌가 발달하지 못한 경우라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공감 훈련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공감 훈련이란 상대방의 감정이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부드럽게 전달하는 방법을 연습하는 훈련입니다.

 

6장에서는 남들보다 몇 배 더 예민한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HSP (Highly Sensitive Person)라고 부르며, 작은 자극에도 강하게 반응하고, 남들보다 감정이 풍부하고, 섬세하고,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HSP의 원인을 뇌의 활성화 정도에 따른다고 합니다.  뇌에는 편도체라는 부위가 있으며, 이 부위는 감정과 관련된 정보를 처리하는 역할을 합니다.

HSP의 사람들은 편도체가 평균보다 더 활성화되어 있어서 작은 자극에도 강한 감정을 느끼고, 스트레스에 취약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감정 조절을 권하고 있습니다. 감정 조절이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조절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7장에서는 주위가 산만하고 정리를 못하는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성인 ADHD라고 부르며, 집중력이 부족하고, 자기 조절이 어렵고, 무엇을 해야 할지 몰라서 헤매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성인 ADHD의 원인인 뇌의 화학물질 도파민은 우리의 행동에 보상감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성인 ADHD의 사람들은 도파민의 분비가 적어서 일상적인 행동에 보상감을 느끼지 못하고, 새로운 자극이나 스릴을 찾아다니는 경향이 있다고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일정 관리를 권하고 있습니다. 일정 관리란 자신의 시간과 업무를 계획하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실행하고, 검토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일정 관리를 통해 성인 ADHD의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과 원만하게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동기와 보상감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합니다

 

8장에서는 몸의 움직임이 어색한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운동신경 둔화라고 부르며, 몸의 균형감이나 공간감각이 부족하고, 운동이나 춤 등에 서투른 사람들을 말합니다

운동신경 둔화의 원인을 대뇌 소뇌 연결이라고 합니다.  대뇌는 우리의 의식적인 행동을 제어하는 부위이고, 소뇌는 우리의 무의식적인 행동을 제어하는 부위입니다

운동신경 둔화의 사람들은 대뇌와 소뇌가 잘 연결되지 않아서 몸의 움직임을 조절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체육 활동을 권하고 있습니다. 체육 활동이란 자신의 몸을 다양한 방법으로 움직이는 활동을 말합니다.

체육 활동을 통해 운동신경 둔화의 사람들이 자신의 몸과 친해지고, 자신감과 건강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협력심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말합니다.

 

9장에서는 공부를 힘들어하는 사람에 대해 말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작업 기억 능력 저하라고 부르며,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기억하고,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말합니다.

작업 기억 능력 저하의 원인은 뇌의 전두엽이라고 합니다.   전두엽은 우리의 주의 집중력과 판단력을 담당하는 부위입니다 작업 기억 능력 저하의 사람들은 전두엽이 잘 발달하지 않아서 다른 자극에 쉽게 산만해지고, 학습한 내용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반복 학습이 좋다고 합니다. 반복 학습이란 자신이 학습한 내용을 여러 번 복습하고, 응용하고, 검증하는 학습 방법을 말합니다.

반복 학습을 통해 작업 기억 능력 저하의 사람들이 자신의 기억력과 이해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갖게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