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통은 망원경으로 기쁨은 현미경으로 본다
나는 있는 그대로 충분하다 ( 정민 ) 책은 마인드풀 tv 유튜브 채널에서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확언콘텐츠를 기반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정민은 90일 동안 매일 한 장씩 긍정적인 확언을 필사하며 자기 확신의 힘을 키우고, 소중한 나를 응원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고통스러운 일들은 뒤로 물러나 멀리서 바라보고 기쁨은 가까이 다가가 한참을 음미합니다
눈앞에 고통에 매몰되면 인생이 통째로 망가진 것처럼 압도되지만 우주에 떠다는 별 하나가 내려다보듯 멀리서 바라보면 쉬이 지나갑니다. 반대로 길가에 예쁘게 핀 꽃 한 송이를 만나면 쪼그려 앉아 한참을 관찰하고 만져 보고 향도 맡으며 시간을 보내요, 더 오래 음미할수록 기쁨이 배가 되고 때론 온종일 이어지기도 합니다.
모든 일에는 일어나는 이유가 있고, 모든 답은 내 안에 존재한다. 좋은 일이라고 바라보면 좋은 일이다.
우리 마음의 상태는 늘 우리 몸에 드러나게 되어 있다.
몸을 알아차리는 것도 내 마음을 돌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언제나 몸을 관찰하고 소중히 대해 주세요 지나치게 긴장한 근육이 있다면 스트레칭해 주고 평소보다 피곤하다면 약속을 취소하고 휴식에 더 집중하고 내 속을 불편하게 하는 음식은 멀리 하세요. 그리고 어떤 감정적 문제들이 이런 육체적 증상을 초래했을 따져 보세요 내 마음의 불편함이 몸에 불편함으로 드러나 내게 신호를 주는 것이니까요.
너의 믿음은 너의 생각이 된다. 너의 생각은 너의 말이 된다. 너의 말은 너의 행동이 된다. 너의 행동은 너의 습관이 된다. 너의 습관은 너의 가치가 된다. 너의 가치는 너의 운명이 된다. -- 마하티마 간디 --
나의 꿈과 언행은 일치한다
경제적 자유를 바라면서 정작 윤택한 삶을 사는 사람들을 미워하고 깎아내리지 않는지요, 언행일치만큼 중요한 것이 내 소망과 언행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세요. 여유롭고 싶다면 여유로운 삶을 사는 사람처럼 말하고 행동하세요. 당장 나 자신과 비교하며 자괴감이나 열등감이 느껴져도 괜찮습니다 그럴 땐 곧 얻게 될 나의 삶을 타인을 통해 간접 경험하고 있구나 알아차리고 미리 축하하고 즐거워하세요, 나의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들은 모두 내 모습의 일부가 반영된 것임을 잊지 마세요.
성공을 해도 실패를 해도 우리는 배웁니다. 계속 시도하고 더 많이 배우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니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이 있는 거예요. 성공하거나 실패하는 것이 아니고 성공하거나 배우는 겁니다.
가진 것을 더 많이 인지할수록 더 많은 풍요가 주어진다
더 갖고 싶으면 더 많이 인지하세요 세상에는 두 가지 풍요가 있습니다. 마음의 상태 그리고 물질적 상태지요 감사하는 마음은 여러분이 풍요로운 삶으로 향하는 시간을 줄여줄 가장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더 많이 갖고 싶다면 가진 것을 더 많이 더 자주 인지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갖지 않은 것에 집중해서 불평하는 시간을 줄이고 가진 게 당연해서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들을 하나씩 발견하고, 기뻐하고, 축하하며, 감사함을 느끼세요 인지하면 인지할수록 감사한 것들이 더 많이 생겨나고 내가 하는 노력 몇 배의 풍요가 수월하게 주어지기 시작합니다.
용서는 상대가 아닌 나를 위해 하는 겁니다.
치유하고 싶어서 상처로부터 자유롭고 싶어서 용서하는 겁니다. 그 누구도 아닌 나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용서입니다. 내가 누군가를 미워하고 원망한다고 그 사람에게 벌이 되지 않아요 하지만 미움과 원망은 나에게 고통을 일으킵니다. 내가 내게 또 한 번 상처를 내고 있다니 억울하지 않은가요? 그리고 용서는 상대를 정당화하는 행위가 아닙니다, 과거가 내 발목을 잡지 않도록 나 자신을 위해 베푸는 내려놓기일 뿐이죠 과거와 다른 오늘을 살아가야 하니까요. 내가 그를 용서한다고 그의 행동이 옳았다고 증명하는 것도 아니며 내가 그를 용서하지 않는다고 그가 벌을 받는 것이 아님을 기억하면 용서가 무엇인지 왜 해야 하는지 좀 더 명확히 느껴집니다.
힘들어도 나는 이겨 낼 수 있습니다
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느껴질 때마다 모든 것은 내가 감당할 수 있기 때문에 주어진다고 스스로에게 들려주었습니다 이것을 습관화하고 나니 모든 문제를 대하는 자세가 달라졌습니다. 더 이상 스스로를 유약하고 힘이 없는 존재로 보지 않게 되니 피해의식과 감정기복, 무기력증 , 우울증 모두가 개선되었습니다. 내가 이겨낼 수 없는 일은 주어지지 않습니다 마음이 뿌해지면 해결책이 보이지 않고 세상에 홀로 남겨진 듯 느껴질 수 있지만 깨끗하게 마음을 비우고 침착하게 들여다보면 모든 문제에는 빠져나갈 길이 있습니다. 세상이 무너질 것 같아도 빛이 들어올 틈은 있습니다. 각각의 문제를 돌파할 때마다 나는 더 지혜로워지고 강해지겠지요